MTN NEWS
 

최신뉴스

박원순 서울시장 "도심 고밀도개발 추진, 그린벨트는 미래 보물"

민선7기 2주년 기자간담회서 밝혀…2022년까지 40만가구 공공임대주택 공급, 역세권 부지 직접 매입도
문정우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6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시민청 태평홀에서 민선7기 2주년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원순 시장이 도심 고밀도 개발을 추진하면서도 일부 그린벨트를 해제해야 한다는 주장에는 끝까지 사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시장은 6일 민선7기 2주년 기자간담회에서 "2018년 9.2 부동산 대책을 통해 수도권 공공택지를 통한 30만가구를 정부가 발표했고 시가 함께 했다"며 "다만 시의 기본적인 철학에 해당하는 그린벨트는 안된다"고 입장을 다시 재확인했다.

박 시장은 "그린벨트 지키는 대신 시가 다른 시유지를 양보를 이미 했다"며 "공급만이 능사는 아니기 때문에 여러 가지 다른 대책들이 또 함께 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부동산 대책에 대해 박 시장은 그동안 강조해왔던 보유세 강화를 통한 투기 불로소득 환수와 국민공유세를 재차 확인했다.

그러면서 부동산 가격 급등 원인에 대해 "세제 혁신이라든지 공공임대주택 공급이라든지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해결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시는 2022년까지 40만가구의 공공임대주택을 공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박 시장은 역세권 민간부지를 직접 매입해 사업속도를 높이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세입자를 위한 조치로 시는 임차보증금 지원책도 펼치고 있다. 박 시장은 또 "부부합산 소득이 연 1억원 미만에 2억원까지, 출생률에 따라 10년까지 보장해 주는 정책을 폈는데 시는 360억원이면 가능하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어 "그러나 임대료가 오르면 안 되니까 세입자들의 인상을 제한할 수 있는 권한을 시장에게 줘야 한다"고 베를린 시장이 5년간 임대료를 동결한 사례를 들어 강조했다.



문정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