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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 액화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 지정…도, 비전·세부전략 제시

신효재 기자

(사진=강원도)

강원도는 6일 규제자유특구위원회(위원장 국무총리)에서 ‘강원 액화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로 최종 지정됨에 따라 이날 우병열 경제부지사 주재로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에서 우 경제부지사는 “이번 특구지정으로 강원도가 액화수소산업 1번지 도약을 위해 날개를 단 것”이라고 말했다.

도는 지난해 ‘디지털 헬스케어특구 지정’ 이후 두 번째 규제자유특구로 최종 지정돼 액화수소 중심의 강원형 수소생태계 조기 구축기반이 마련됐으며 액화수소로는 국내에서 강원도가 유일하다.

규제자유특구란 2019년 4월부터 도입된 제도로 기업들이 규제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4차 산업혁명 신기술·신제품 등을 실증·상용화할 수 있는 제도로 특구로 지정받으면 혁신성장의 요람이 되는 것은 물론 지역균형발전의 촉진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도는 지난 1월 중소벤처기업부에 3건의 규제자유특구 예비후보를 제출하고 관련 부처와 수차례의 협의와 외부전문가 컨설팅 등을 거쳐 최종 액화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 계획서를 제출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광역지자체로부터 제출받은 14개 특구계획에 대해 분과위원회 검토를 거쳐 최종 7개 특구를 신규 선정, 특례심의위원회(위원장 중기부장관) 등을 거쳐 규제자유특구위원회 (위원장 국무총리)에서 지정했다.

이번 규제자유특구 지정에 따라 강원도 액화수소 규제자유특구에서는 총 23개의 특구사업자가 7개의 규제특례를 적용받아 제품의 안정성을 검증하는 실증 특례를 통해 기준안을 마련할 계획이며 내년부터 4년간 국비와 지방비, 민자 등 305억이 투입된다.

최초 액화수소 충전소 실증을 포함 벨류체인 전 분야 실증으로 액화수소 관련 에너지 및 벤처스타트업 등 혁신기업의 도내 유입확산 및 일자리 창출 등에 큰 파급효과가 기대된다.

액화수소 생산 및 저장제품 상용화를 위해 액화수소 생산설비(배관,밸브) 제작 실증을 통한 기준안 마련, 액화수소 용기 및 저장탱크 제작 실증을 통한 기준안 마련, 액화수소 저장·운송 실증 등이다.

또 액화수소 충전소 상용화를 위해 도심형(소면적) 자동차 액화수소충전소 구축 실증을 통해 기준안 마련, 이동형 액화수소 충전소(드론,선박용) 구축 실증 등이다.

액화수소 모빌리티 상용화를 위해 국제해사기구(IMO) 기준에 맞는 수소연료전지 선박 건조 및 운항 실증, 액화수소 드론 제작하여 산불감시 실증 등이다.

도는 이번 규제자유특구 지정 뿐만 아니라 수소시범도시 수소생산시설구축사업, 수소 저장운송 클러스터 조성 예타사업 등 정부에서 역점으로 추진하고 있는 수소관련 공모사업에 대부분 선정됨에 따라 수소산업에 대한 주도권을 선점하게 됐으며 2019년~2020년 국비사업에 2076억 원을 확보하게 됐다.

특히 수소분야 3대 핵심사업인 수소 클러스터, 규제자유특구, 수소도시 3개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곳은 강원과 울산뿐이다.

이날 우 경제부지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경제 회복 및 한국판 그린뉴딜정책 실현을 위해 액화수소를 강원도 특화산업으로 본격 육성하기 위한 비전 및 세부전략도 제시했다.

파급효과는 연간 3조 8000억 매출, 2800명 고용창출, 70개사 기업유치가 예상된다.

또 도는 수소 클러스터, 규제자유특구, 수소도시를 유기적으로 연계하겠다는 내용도 발표했다. 삼척 호산항 LNG 인수기지~동해시 북평산업단지 반경 20km 이내를 수소 저장운송 클러스터로 조성할 계획이며 국토교통부 주관의 삼척 수소시범도시 조성을 통해 확장모델을 발굴하고 에어택시(UAM) 및 수소열차 등 미래 성장동력 핵심사업을 선도적으로 추진해 '강원도형 수소경제 실현'과 '동북아시아 수소 에너지 혁신 허브'로서의 성장을 위해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신효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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