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못말리는 부동산] 전셋값도 단숨에 폭등…등 떠밀리는 실수요자들

김현이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요즘 아파트 전세를 구하기도 하늘의 별 따기처럼 어려워졌습니다. 서울 새 아파트 전세 가격은 2년 전보다 많게는 수억원씩 껑충 올랐는데, 그나마도 물건을 찾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김현이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서울 마포구의 한 아파트 단지.

2년 전만 해도 평균 5억8,000만원대에 거래됐던 (전용면적 59㎡짜리) 전세가 최근 최고가인 7억원에 계약됐습니다.

[서울 아현동 공인중개업소 관계자 : 전세가 좀 딸리는 편이에요. 한 7억 정도 보시면 돼요 구축도 하나도 없네요, 매물이. 전세가 씨가 말랐어. 5'23]

서울의 전세가격은 53주 연속 상승세. 꼬박 1년이 넘도록 꾸준히 오르고만 있습니다.

강남권에서는 전세가 오름폭이 2억~3억원에 달하는 아파트도 있습니다.

재건축 아파트 이주 시기가 겹치면서 전세 수요가 늘어난 데다 각종 규제로 공급까지 부족해진 상황입니다.

특히 6.17 대책에서 재건축 조합원 분양신청요건으로 2년 실거주 의무를 부여하면서, 대치동 등 일부 재건축 예정 단지에선 세 놨던 집에 다시 전입하려는 집주인들이 늘어나는 모습입니다.

KB리브온이 집계한 수급지수는 세 달 사이 20포인트 넘게 치솟으면서 공급 부족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김규정 NH투자증권 부동산연구위원: 내집마련을 포기할 수 밖에 없는 수요자들이 늘어나면서 전세시장에 공급부족이 나타나고 있고, 특히 하반기, 내년, 후년까지 아파트 입주감소가 예상되면서 새 아파트 중심의 전세가격 상승이 나타나고 그것이 다시 집값을 밀어올릴 가능성이 크게 점쳐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주택 공급을 늘리고, 세입자 주거 안정을 위해 계약갱신청구권 등의 입법을 추진하고 있지만 시장에서는 벌써부터 규제가 독으로 작용할까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현이입니다.


김현이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