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기업탐탐] 덴티스, 힐링 임플란트..."김치 치즈 덴티스♬"

이대호 기자



[앵커멘트]
기자들이 직접 기업탐방을 다녀와서 그 현장을 생생히 전해드리는 기업탐탐 시간입니다. 오늘은 임플란트 전문기업 덴티스를 소개합니다.
이대호 기자와 함께합니다.

[키워드]
1. 임플란트
2. 디지털 덴티스트리
3. 김치 치즈 덴티스



앵커1) 덴티스는 신규상장 기업이라고요?

기자) 덴티스는 임플란트를 비롯한 치과용 의료기기 전문기업인데요. 지난 3일 스팩(하나금융9호) 합병을 통해 코스닥에 상장했습니다.

덴티스는 국내 임플란트 시장 4위 기업인데요. 내년에 3위, 내후년 2위까지 오른다는 계획입니다. 오늘 기업탐탐을 통해서 실현 가능성을 가늠해보시죠.


앵커2) 덴티스는 어떤 기업인지 키워드를 통해 살펴보죠. 첫 번째 키워드는 역시 '임플란트'군요? 임플란트를 빼놓고는 설명할 수 없죠?


기자) 임플란트는 이제 매우 익숙한 제품이죠. 그런데 임플란트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직접 볼 수 있는 기회는 흔치 않잖아요. 티타늄 원재료가 임플란트 완제품으로 만들어지기까지 과정을 살펴보시죠. 이 회사가 특히 신경 쓰는 차별점도 엿볼 수 있습니다.

[ 심기봉 / 덴티스 대표이사 : 이게 임플란트 원재료인 순수 티타늄입니다. 티타늄이 생체 친화성이 높아서 임플란트로 가장 적합한 소재이고요. CNC(컴퓨터 수치제어) 가공을 해서 임플란트를 가공하는 공정입니다. 임플란트를 깎는 공정... ]

CNC 가공을 거친 임플란트(픽스쳐)를 세척한 뒤, 그 표면을 거칠게 만드는 과정으로 넘어갑니다. 뼈와 맞닿는 면적을 넓히기 위해서입니다.

[ 심기봉 / 덴티스 대표이사 : 임플란트가 뼈와 잘 붙게 하기 위해서 표면을 거칠게 만드는 블라스팅 공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임플란트 픽스처는 순수 티타늄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CNC 가공을 통해 나오는 표면은 매끄러운 표면입니다. 아무래도 뼈와 붙는 데 있어 불리하니까, 매끈한 표면을 블라스팅을 해서 표면적을 넓히는 과정입니다. ]

이어서, 산화 작용 즉, 에칭을 통한 표면처리 공정으로 넘어갑니다.

[ 심기봉 / 덴티스 대표이사 : 표면을 거칠게 만드는 블라스팅 처리를 한 다음에 이 공정은 에칭 처리를 하는 공정이에요. 산 처리를 통해서 임플란트가 뼈와 잘 붙게 하기 위한 표면처리하는 공정... 또 저희는 2019년에 국가로부터 신기술로 인정받은 나노 표면처리 기술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이 과정에서 덴티스가 가장 신경 쓰는 것은 바로 '세척'입니다. 세척 공정만 무려 28단계나 된다고 하네요.

[ 심기봉 / 덴티스 대표이사 : CNC(절삭) 가공한 다음부터 최종 완제품이 될 때까지 총 28단계 세척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임플란트 수술 성공과 실패에 있어 제일 중요한 게 세척입니다. 우리 덴티스는 설립 이래로 깨끗한 임플란트를 만들려는 노력을 해왔습니다. 덴티스만의 차별화된 세척 기술과 첨단 클린 공정 시스템을 완성해서... ]

자르고 붙이는 공장이 아닌데도, 소리가 시끄럽죠? '초음파'를 이용한 세척이 진행되는 중입니다.

[ 심기봉 / 덴티스 대표이사 : 덴티스만의 기술이 들어가 있는 세척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세척 방식이나 기술을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그건 설명을 하면 안 될 것 같습니다. ]

픽스쳐 제작이 완료된 이후에도 완제품으로서는 갈 길이 멉니다.

[ 심기봉 / 덴티스 대표이사 : 세척이 잘 됐는지, 표면 처리가 잘 됐는지, 적합도는 문제없는지, 내경 치수는 문제없는지 등 최종 검수를 한 다음에 앰플 포장을 하게 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

후반부 공정은 모두 클린룸에서 진행됩니다. 마지막 멸균 과정까지 이어집니다.

[ 심기봉 / 덴티스 대표이사 : 최종 세척을 거친 다음에 그 픽스처를 이렇게 앰플 포장한 다음에 압착 포장을 하는 공정입니다. 이 공정을 거치고 나면 최종 포장을 한 다음에 감마 멸균을 하게 됩니다. 균이 하나도 없는 상태로 고객들에게 전달됩니다. ]

임플란트는 뼈에 심어지는 의료기기. 출하 직전까지는 물론, 사후에도 관리 가능하도록 까다로운 절차를 거칩니다.

[ 심기봉 / 덴티스 대표이사 : 최종 포장을 하고 감마 멸균을 갔다 온 제품을 로트 별로 2개씩 추출해서 독성 테스트를 하는 공정입니다. 임플란트는 인체에 들어가는 제품이다 보니까 혹시 멸균이 안된 제품이 있으면 안 되니까, 제품 하나라도 저희들이 완벽한, 깨끗한 임플란트를 생산하기 위해서... ]

이렇게 복잡하고 까다로운 공정을 거쳐 'SQ 임플란트' 등 덴티스만의 제품이 나오게 됩니다.

[ 심기봉 / 덴티스 대표이사 : 초순수 임플란트를 생산하고 있다고 자부하고요. 이러한 노력 덕분에 15년간 장기 임상을 통해서 품질력을 검증 받았다고 보시면 되고요. 우리 회사가 설립 이래 지속 성장한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



앵커3) 임플란트 생산 과정이 보통 복잡한 게 아니네요. 두 번째 키워드를 보죠. '디지털 덴티스트리' 이건 어떤 의미인가요?


기자) 치과 현장이 빠르게 디지털화 되고 있는데요. 환자의 치아 상태를 데이터화 하는 것부터, 3D프린터를 통해 직접 보형물을 만들어내는 것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빠르고 정확한 솔루션이 치과의 경쟁력인 시대잖아요? 덴티스도 디지털 덴티스트리 사업을 강하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치아를 대체하는 임시 보형물부터 틀니, 나아가 교정장치까지 현장에서 직접 만들어 내는 3D프린터입니다.

덴티스의 차별점은 업계 최초로 치과용 초정밀 3D프린터를 국산화 했다는 점입니다. 원천기술을 독자 개발한 것은 물론, 전용 소재까지 직접 개발해 공급하고 있습니다.

[ 심기봉 / 덴티스 대표이사 : 프린터뿐만 아니라 소재까지 자체 개발했다는 데 굉장히 의미가 있습니다. 고가형부터 저가형까지 자체 연구소가 있기 때문에 자체 기술로 라인업을 완성했고, 자체 개발한 소재를 통해서 앞으로 디지털 덴티스트리가 성장함에 있어서 이 프린터의 매출도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

임플란스 수술에 꼭 필요한 바이오 머티리얼 즉, 생체 소재. 치주조직을 재생하기 위한 골 이식재와 차폐막 등도 직접 개발하고 있습니다.

[ 심기봉 / 덴티스 대표이사 : 바이오 연구소를 통한 지속적인 R&D로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할 계획입니다. 올해 연말에는 콜라겐, 내년 연말에는 이종골 골이식재를 출시할 계획입니다. ]

시장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덴티스는 의료용 수술등, 이른바 '무영등' 분야에서 국내 1위 기업입니다. 2022년에는 세계 시장 톱5에 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심기봉 / 덴티스 대표이사 : 스팩, 사양 면에서 세계 최고라 할 수 있습니다. 무영등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점이 무영 성능과 빛의 심도, 온도 변화, 고객 편의성 등인데요. 무영등은 저희가 세계 시장을 개척한지 6년이 됐습니다. ‘루비스’라는 브랜드가 시장에서 조금씩 알려지고, 또한 이번에 코로나 사태를 겪으면서 메이드인코리아 브랜드가 올라갔기 때문에 아마 코로나 사태가 끝나면 우리 무영등, 루비스가 글로벌 시장에서 크게 각광 받을 수 있는 사업 군이라고 생각합니다. ]

치아 교정기를 투명하게 만든 ‘투명 교정장치’도 기대되는 제품입니다. 특히, 자체 개발한 3D프린터와 소재를 통해 생산할 수 있어 시너지 효과도 기대됩니다.

[ 심기봉 / 덴티스 대표이사 : 이게 투명 교정장치입니다. 이걸 끼고 있으면 교정이 되는 치료방법인데요. 투명 교정장치의 소프트웨어뿐 아니라 소재까지도 개발하고 있고요. 이게 저희가 개발한 소재로 만든 틀니인데요. 틀니 소재도 올해 10월에 식약처 허가를 받아서 시장에 출시할 계획입니다. ]

자체 연구소에서 신제품이 줄줄이 나올 계획입니다. 지금도 끊임없이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고 있습니다.

[ 심기봉 / 덴티스 대표이사 : 올해 하반기부터 신제품들을 계속 출시할 예정인데요. 바이오연구소에서 콜라겐을, 3D프린터 연구소에서 초정밀 획기적인 프린터를 출시할 계획입니다. 이것은 UV조사기입니다. 임플란트 표면에 친수성 효과를 높여서 임플란트가 뼈와 결합하는 데 시간을 단축시키는 역할을 하는 제품입니다. ]

글로벌 영업망을 활용해 이같은 포트폴리오의 시너지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 심기봉 / 덴티스 대표이사 : 수술등 고객이 임플란트 고객이 되고, 임플란트 고객이 3D프린터 고객이 되고, 이러한 다양한 사업군이 시너지 효과를 내고요. 그동안 지속적으로 브랜드 신뢰도,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들이 이제 그 결과로 나타나는 시기인 것 같고요. 또, 상장사로서 신뢰도로 인해서 한층 더 우리 고객들이 덴티스를 신뢰하고, 우리 덴티스 고객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요. ]


앵커4) 임플란트뿐만 아니라 각종 의료기기와 기초 소재까지 개발하고 있었네요. 마지막 세 번째 키워드를 볼까요? '김치 치즈 덴티스'네요?

기자) 지금은 코로나19 때문에 모두가 힘들 때잖아요. 덴티스도 코로나 영향을 안 받을 수 없는데요. 이 회사는 이렇게 힘든 시기를 고객들, 환자들과 함께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김치 치즈 덴티스"는 이 회사 로고송 가사이기도 합니다. 약간 중독성 있는 로고송으로 유명하더라고요. 함께 보시죠.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것은 덴티스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람들이 병원 내원을 꺼려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임플란트 수술은 시기만 미뤄질 뿐, 수술을 안 할 수가 없는 것이라는 점에서 이연되는 수요를 노리고 있습니다. 그 사이 고객들에게 더욱 친밀하게 다가간다는 전략입니다.

[ 심기봉 / 덴티스 대표이사 : 단순히 회사 제품 광고가 아니라, 그동안 많이 힘들었을 우리 국민들한테 미소와 행복을 줄 있는 그런 콘셉트로 광고를 제작했습니다. 임영웅과 함께하는 우리 덴티스를 통해서 좀 힐링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

지난해 덴티스 매출 가운데 수출 비중은 50%에 이릅니다. 세계 68개국에 수출을 하고 있고, 이란, 스페인, 체코 등에서는 판매량 1위를 기록 중입니다.

다만, 수출 비중이 큰 만큼 코로나19 상황에서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는데요. 덴티스는 신규 거래처 발굴, 제품군 다양화, 국내 판매 확대 등을 통해 이를 극복한다는 전략입니다.

[ 심기봉 / 덴티스 대표이사 : 하반기부터는 수출이 정상화될 것 같고요. 해외 시장은 신규 거래처 증가를 통해서 수출이 늘어날 것 같습니다. 올해만 해도 약 10여개 국가에 신규거래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의료용 수술등 등도 영업한지 6년이 됐고, 이제부터 인지도가 생기고 거래처도 많이 생기고 있고 레퍼런스도 많이 쌓였고, 우리나라 브랜드 가치도 올라가서 이런 부분도 큰 성장을 예상합니다. ]

덴티스는 상장을 통해 마련한 자금으로 공장 자동화율을 더욱 높일 계획입니다. 생산 확대는 물론, 비용절감을 통해 이익률을 높여나가기 위해서입니다.

[ 심기봉 / 덴티스 대표이사 : 임플란트 전체 생산공정에서 자동화율이 70% 정도 되는데요. 이번에 상장 공모자금이 들어오면 생산 자동화 시설에 투자할 계획이고, 앞으로 100% 자동화시킬 계획입니다. ]


앵커5) 코로나19로 인해서 임플란트 업체들이 하나같이 침체돼 있는 상황인데요. 코로나 이후에 누가 더 빠르게 회복하고, 시장을 장악하게 될지 지켜보는 것도 의미 있겠네요.
이대호 기자 수고 많았습니다.



이대호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