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 활용 인재 양성 시급해

생명정보 전공자는 연봉도 높아
박응서 선임기자


정부가 체계적으로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에 나선다고 지난 2일 밝혔다. 사진제공=머니투데이

국내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과 관련해, 데이터 구축 못지 않게 이를 활용할 인재 양성이 시급한 것으로 확인됐다. 빅데이터를 구축해도 이를 활용할 인재가 없으면 무용지물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지난 2일 정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를 중심으로 산업부, 복지부 등 10개 부와 청이 함께 ‘생명연구자원 빅데이터 구축 전략’을 확정했다고 발표했다.

앞으로 바이오 빅데이터를 활용한 인공지능(AI) 연구가 바이오 산업 발전에서 중요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방향에서 이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미 미국은 20년 전부터, 중국도 5년 전부터 바이오 빅데이터를 쌓아가며 연구 등에 적극 활용하며 성과를 내고 있다. 국내도 시작은 늦었지만 체계적으로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에 나서는 것은 긍정적이라는 평가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생명연) 국가생명연구자원정보센터의 이병욱 책임연구원은 “현재 바이오 데이터는 부처마다 산재된 데이터 센터와 연구자들이 개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며 “이번 정책 추진으로 올해 안에 데이터 표준이 만들어지면, 바이오 빅데이터가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활용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기술 발전으로 바이오 데이터가 매년 대량으로 생산되면서, 이를 유지하고 관리하는데에 수천억 원에 달하는 비용이 발생한다. 게다가 데이터 양이 방대하다보니 모은 데이터 활용도 쉽지 않다.

이에 정부가 국가 연구개발(R&D) 사업으로 진행된 모든 바이오 빅데이터를 시작 단계에서부터 체계적으로 수집해 관리하고,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의 슈퍼컴퓨터 같은 도구를 이용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전략이다.

데이터는 구축할 때부터 체계적으로 쌓지 않으면 나중에 활용에 문제가 될 수 있다. 이에 정부는 데이터 표준 수립에 생명공학 전문가들을 대거 참여시켜, 의미 있는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쌓을 수 있도록 추진한다.

이번 정부 정책으로 데이터 중복 문제도 해결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에는 어떤 데이터가 있는지 확인이 안 돼 비슷한 연구를 중복해서 진행하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번 정책에서 보완할 점도 지적됐다. 전문가들은 빅데이터는 구축보다 활용이 더 중요한데, 이번 정책에서 활용에 대한 전략이 부족하다는 의견을 제기했다. 무엇보다 데이터를 잘 활용할 수 있는 인재가 부족하다는 의견이다.

이병욱 책임연구원은 “바이오 분야에서 데이터를 잘 활용하는 분석 인력이 턱없이 부족하다”며 “데이터를 잘 쌓고 활용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현재는 대학원에서 일부 교수진을 통해 인재가 소수로 양성되고 있는 실정인데, 국내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에 비해서는 너무 부족하다는 설명이다.

김빛내리 서울대 교수도 “바이오 데이터 분석 기술이 연구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며 “관련 인재가 많아질수록 바이오 분야 연구도 더 빠르게 발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빛내리 교수는 지난 4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RNA 전사체를 세계 최초로 분석해 내는 성과를 올렸는데, 이때 장해식 교수가 통상 6개월 이상 걸리는 RNA전사체 분석을 3주로 단축해 큰 도움을 받았다.

이병욱 책임연구원은 “대학에 생물정보학과 같은 신규 학과를 신설할 정도로 정부가 전문인력 양성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생물정보전공자들은 생명전공자들에 비해 1.5배 이상 연봉을 받는다”고 강조했다.



박응서 머니투데이방송 MTN 선임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