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금감원, 하반기 '현장점검' 시동…내달 종합검사 착수

우리·하나금융, 교보생명 등 유력 후보 거론
김이슬 기자


금융감독원이 올해 코로나19로 미뤄진 금융회사 대상 종합검사를 빠르면 다음달 재개한다. 코로나19 관련 정책 지원과 초저금리 기조로 대출 증가 추세가 가팔라지면서 금융회사 건전성 관리를 강화할 필요성이 커졌고, 연이은 대규모 환매중단 사태로 금감원의 부실 감독 문제에 대한 질타가 이어지자 검사에 고삐를 죄고 있다.

13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감원은 하반기 종합검사를 다음달 개시할 계획이다. 통상 금감원은 종합검사 실시 한 달전 검사 대상 금융사에 통보하고 자료를 제출받아 2주 가량 사전 조사를 한 뒤 현장검사를 시작한다.

금감원은 당초 올해 금융회사 17곳을 종합검사할 계획이었다. 은행 3곳, 지주 3곳, 증권사 3곳, 생명보험 3곳, 손해보험 3곳, 여신전문금융회사 1곳, 자산운용사 1곳이 대상이다.

하지만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현장조사 계획이 틀어져 상반기 종합검사를 진행하지 못했다.

금감원은 더 이상 현장검사를 미룰 수 없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지난 7일 윤석헌 금감원장이 임원회의에서 현장검사 재개를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윤 원장은 10일 금감원 민원센터에서 기자들과 만나 "(현장검사는) 충분조건이 아니라 필요조건"이라며 "직접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

다만 코로나19 여파로 검사할 기간이 줄어든 만큼 대상 축소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한정된 인력으로 당초 조사할 17곳의 금융사를 모두 점검할 여력이 충분하지 않아서다.

유력 종합검사 후보로는 우리금융지주·우리은행과 하나금융지주·하나은행, 교보생명 등이 거론된다. 지난해 KB금융과 국민은행, 신한금융과 신한은행은 금감원 종함검사를 받은 바 있다.

이와 별도로 금감원은 금융위, 예금보험공사, 예탁결제원 등과 사모펀드 전수조사에도 착수할 계획이다. 금융당국은 3년 안에 230여곳의 운용사와 사모펀드 1만여개를 전수조사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이달 중순까지 사모펀드 전담조직을 꾸리기로 했다.

다음달 온라인투자연계금융법 및 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온투법) 시행을 앞두고 P2P 업체를 대상으로 한 점검도 강화한다. 금감원은 최근 P2P 업체 240여개사에 다음달까지 대출채권에 대한 회계법인 감사보고서 제출을 요구했다. 금감원은 감사 의견 부적격이나 미제출 업체에 대해서는 현장 점검에 나설 예정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되지 않은 만큼 당국의 방역지침을 준수하는 한편, 금융회사 사정에 따라 화상 조사 등 비대면 조사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이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