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기업자산 매각 프로그램 본격 가동…17일부터 신청

공적주체 후순위로...민간 투자자 참여 유도
김이슬 기자


코로나19로 자금난을 겪고 있는 기업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기업자산 매각 지원 프로그램'이 본격 가동된다.

15일 금융위원회는 경기 불확실성 등으로 인해 유동성 확보와 재무구조 개선을 도모하는 기업의 원활한 자산매각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공고하고 오는 17일부터 신청접수를 받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원대상은 대기업및 중소, 중견기업을 포함하며 △지원의 시급성 및 효과성 △공정성 △국민경제적 영향 등을 고려해 선정할 예정이다. 전후방 산업, 고용 등 국민경제적 영향을 비롯해 회수기간, 회수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계획이다.

매각지원 대상은 원칙적으로 국내 소재 자산이 해당된다. 건물과 사옥 등 기업 보유 부동산을 포함해 공장과 항공기, 선박 등 기업이 매각 후 재임차해 계속 사용할 의사가 있는 자산 등이다. 기업이 자산으로 보유한 타 회사 지분도 포함된다.

다만 물건상의 하자나 법률상 하자가 심각한 부동산이나 법령에 따른 처분 또는 이용 제한 등의 사유로 향후 매각이나 개발이 곤란할 것으로 예상되는 부동산, 기계나 설비, 재고자산 등 동산 자산은 매입 대상에서 제외된다.

해외 소재 부동산의 경우는 기업의 상황 등을 고려해 예외적으로 검토 가능하다.

매입지원 단계에서는 민간투자자 유치 기반 마련이 중요한 만큼, 자산별로 유연한 매입·투자 구조를 통한 자산인수 플랫폼을 마련하기로 했다.

지원 방식은 직접매입·보유 후 제3자 매각하거나 매입 후 재임대, 민간공동투자 등 크게 3가지다.

특히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해 민간투자자 적극 유치 기반이 중요한 만큼, 자산 유형별 특성을 감안해 공동투자를 강화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수익형 부동산의 경우 부동산리츠·펀드 등과 자산매입후 재임대를 활용하고, 가치제고 가능 부동산은 신탁사, 부동산 디벨로퍼 등과 함께 직접매입·보유 후 제3자 매각 등을 활용할 예정이다. 선박과 항공기 등은 국내외 금융기관과 자산매입후재임대를 활용하는 식이다.

원칙적으로 캠코와 한국성장금융 등 공적 주체는 후순위로 참여해 다양한 민간 투자자 참여를 유도하기로 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다만 민간 주도의 M&A 시장을 보완하기 위해 성장금융 등을 중심으로 공적 성격의 인수 주체 참여 확대를 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캠코는 지원심사 대상과 자산을 심사하는 선정위원회 논의를 거쳐 지원의 시급성, 효과성, 공정성 등 지원 기본원칙 하에 자산을 선정해 나갈 예정이다.

심사위원회는 외부평가기관이 산정한 가격을 바탕으로 검토를 거쳐 캠코가 기업에 제시할 가격을 최종 결정한다. 기업이 가격과 조건을 수용하면 최종적으로 계약이 체결된다.


김이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