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MTN기획] 코로나에 바뀐 휴가 풍속도…꼭 챙길 카드혜택은?

이충우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코로나 19 사태로 해외 여행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보니 올 여름 제주도를 비롯한 국내 휴가지를 찾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집에서 편하게 휴식을 취하려는 분들도 계시고요. 이런 변화에 맞춰 신용카드사가 저마다 특색있는 혜택을 제시하고 있는데요. 가성비 높은 휴가를 도와줄 카드 혜택을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기사내용]
앵커1> 이 기자. 지난해와 올해 휴가 트렌드 변화를 카드사 혜택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고요.

올해와 비교를 위해 지난해 카드사가 어떤 혜택을 제시했는지를 먼저 짚어보면요. 지난해 카드사가 '근거리, 저비용, 자유여행'이 대세로 떠오르면서 저비용 항공사 특화 카드가 출시했습니다. 우리카드가 근거리 해외여행을 떠날 때 6개 항공사에서 그동안 쌓아온 카드 포인트를 이용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했는데요.

올해는 가까운 곳이라도 해외 여행을 떠나는 것이 쉽지 않다보니 대체휴가지로 제주도를 많이 선택하는 것 같습니다. 해외 관광객의 40% 이상이 제주도로 발길을 돌리는 것으로 보고 카드사에서는 제주 여행 특화카드를 출시했는데요. 인터뷰 내용 보시겠습니다.

[문지현 / 우리카드 과장 : 대체 여행지으로 떠오르는 국내 여행 같은 경우는 43% 정도가 제주도를 손꼽았다고 합니다. 이런 점에 착안해서 제주도에 특화된 상품 상품을 출시해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앵커2>가성비 높은 휴가를 보내려면 혜택을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는데 할인 혜택은 어떻습니까.

호텔이나 리조트, 펜션 등 제주도 숙박시설 이용을 위해 결제할 때 5%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박물관에 입장하거나 레저 시설을 이용할 때, 음식점에서 식사할 때도 할인혜택 폭이 동일하고요. 우리카드에서 별도로 만든 전용 홈페이지에서 예약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추가 할인 혜택도 있어 제주여행 떠나기 전에 챙겨볼 필요가 있다는 설명입니다.

담당자 이야기를 들어보시죠.

[문지현 우리카드 과장 : 제주여행 3종라고 들어보셨습니까. 항공, 숙박, 렌트카 3종 세트가 없으면 제주도에서 여행하기 힘들 것 같습니다. 3종 세트를 전부 누릴 수 있는 제주 여행 전용사이트를 만들었습니다.]

또 국내 항공권의 경우 발권 수수료를 면제하고 저비용 항공사 통합 마일리지 제도로 저비용 항공, 면세점을 이용할 때 마일리지가 적립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앵커3> 제주도 외에도 다른 국내 휴양지를 찾으려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집에서 편하게 휴식을 취하려는 분들도 적지 않을 것 같습니다.


네. 집에서 바캉스를 보낸다고 해서 '홈캉스'라는 신조어도 생겨났죠. 지난 봄 휴가 때를 돌이켜보면 집에서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로 영화나 드라마를 몰아보면서 휴가를 보냈는데요.

이런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를 정기구독 결제할 때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가 특히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해당 카드와 관련된 전문가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지소라 / 삼성카드 프로 : 삼성카드 2 V4는 홈캉스를 더욱 가볍게 즐기실 수 있도록 넷플릭스 등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할인과 배달앱 및 편의점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해외에 직접 갈 순 없지만 해외 직구를 통해 스트레스를 푸시는 분들을 위해 실적 조건 없는 해외 온라인 쇼핑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앵커4> 비대면 방식의 언택트 소비가 크게 늘다보니까 카드사에서도 특화 서비스를 강화하는데 공을 들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온라인 스트리밍, 온라인 쇼핑 서비스나 배달 앱 등 혜택을 예로 들었는데, 이런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는 휴가철이 끝나고 일상생활로 복귀해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겠죠.

최신 소비 유형을 분석하기 위해 삼성카드는 고유 강점인 빅데이터 기반 알고리즘 분석을 활용합니다. 이 숫자카드의 경우 고객이 가장 원하는 필수 혜택을 반영해 주기적으로 서비스를 업그레이드 하는데요.

소비 트렌드를 어떻게 분석하고 있는지 관련 내용 인터뷰로 보시겠습니다.

[지소라 / 삼성카드 프로 : 최근 크게 두가지 소비 흐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하나는 온라인 소비가 많아지고 오프라인 소비는 근거리 중심으로 변화됐다는 것, 다른 하나는 구독형 디지털 컨텐츠 이용이 급증한다는 것인데요. 삼성카드2 V4는 이렇게 변화된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온라인 소비영역 혜택을 강화하고…]


앵커5> 집에서 휴가를 보낼 때 시원하게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카드사가 냉방가전 할인 혜택을 내세우는 이유로 보이는데요.

오늘 삼복 더위 시작을 알리는 초복인데요.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면서 여름 에어컨과 선풍기, 제습기 등 냉방가전 이벤트가 특히 눈에 띕니다.

예년과 달리 해외 여행 이벤트로 고객을 유치하기 힘들다보니 저마다 특색있는 이벤트를 준비했는데 냉방가전 행사가 그 중 하나입니다.

비씨카드는 전자가전 전문점에서 냉방가전을 구매할 때 포인트 지급, 캐시백 혜택을 강화한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영업점에 직접 방문하지 못하면 온라인몰에서 청구 할인 혜택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관련 내용 인터뷰로 보시겠습니다.

[김연경 / 비씨카드 계장 : 올해 일찍 찾아온 무더위로 에어컨과 제습기와 같은 여름 가전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코로나로 인해서 집에서 지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인테리어 기능을 겸비한 가존제품에 대한 소비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씨카드는 이러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발맞춰서…]


앵커6> 집에서 휴가를 보내기엔 아쉽고 멀리 떠나기 어려워 도심 속 휴양을 원하는 호캉스 족을 위한 혜택도 있죠.

올해 호텔에서 휴식을 취하는 고객을 겨냥해 호텔 예약시 제공하는 할인혜택을 내세우는 곳이 있는데요.

KB국민카드가 적극적인데, 이와 함께 캐시백 혜택도 제공합니다.

카드사별 사례를 보면요. 신한카드는 이런 호캉스 족을 위해 호텔 빙수 할인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롯데카드의 경우 호텔에 하루 묶을 때마다, 즉 1박당 만 원을 할인해주는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또 어디서든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를 즐길 있도록 특정 카드로 일정 금액 이상 이용하면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 1년 이용권을 주기도 합니다.

현대카드와 대한항공은 대한항공카드 마일리지를 추가 적립해주거나 응모를 통해 마일리지 적립을 두 배 늘려주는 혜택을 줍니다.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고 해외여행이 재개될 때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보고 이런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7> 네. 이 기자 잘 들었습니다.


이충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