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부동산 '들썩'에 기준금리 '동결'…경제 전망은 '털썩'

박지웅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연 0.5%로 동결했습니다. 부동산 시장 과열 등을 우려해 금리를 동결했지만 수출악화 탓에 경기 성장률 전망이 더 악화된 점을 감안해 국채매입 등 유동성 공급 정책을 이어갈 방침입니다. 박지웅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기준금리를 현행 0.5%로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기준금리가 현실적으로 내릴 수 있는 마지노선격인 실효하한에 가까워 금리인하 카드를 소진하지 않기 위한 차원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과잉 유동성으로 증시와 부동산 등 자산시장이 과열 조짐을 보이고 있는 것도 금리 동결의 배경으로 작용한 것으로 전문가들은 해석했습니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이미 대규모로 시장에 유동성이 풀려 있기 때문에 자산 버블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실제 5월 시중통화량은 35조원 급증해 역대 최대 증가액을 기록했습니다.

금리를 동결됐지만 한은의 경기 전망은 더 나빠졌습니다.

금통위는 올해 국내총생산량 성장률이 지난 5월 전망인 -0.2%보다 더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수출이 예상보다 실적이 안좋았기 때문에 2/4분기 성장 전망치를 낮춘 결과를 초래합니다.]

코로나19 글로벌 확산세가 7월 들어서도 가속화되고 있어 향후 수출 전망도 더 안좋아질 전망입니다.

코로나19 위기에서 벗어날 때까진 국채매입 등을 통한 비전통적인 수단을 활용해 완화적 통화정책 기조를 이어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은은 시장 불안 가능성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국채 단순매입 확대를 포함해 활용 가능한 시장안정화 조치를 적극 고려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한은은 내일 임시금통위를 열고 회사채와 기업어음(CP) 매입기구인 특수목적기구(SPV)에 대해 의결할 예정입니다.

이날 금통위는 특수목적기구 대출한도와 조건을 논의할 계획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박지웅입니다.




박지웅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