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코로나19]정부, 이라크 근로자 800명 특별 이송…2주간 시설 격리

박미라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 위험에 노출된 이라크 건설현장 파견 국내 근로자들의 귀국 지원을 위해 정부 항공편을 투입하기로 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17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가진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이 같은 내용의 '이라크 내 우리 근로자 귀국 지원 및 방역 대책'을 발표했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최근 이라크에서는 매일 2000명이 넘는 확진자가 발생하는 등 코로나19가 확산하는 추세다.

특히 이라크에서 귀국한 우리 근로자 가운데 확진자가 다수 확인되고 있다. 이라크에 아직 체류 중인 800여명 근로자의 감염 위험성에 대한 우려도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윤 반장은 "이라크 현지의 여건을 고려할 때 우리 근로자가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받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이에 정부는 이라크 내 우리 근로자가 신속히 귀국해 국내에서 검사와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근로자 귀국 지원은 정부 주도 항공편을 통해 국내로 이송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항공편 투입 시기와 방식 등과 관련해서는 현재 이라크 당국과 협의 중이라고 윤 반장은 전했다.

윤 반장은 또 "귀국 과정에서 유·무증상자를 분리하는 등 기내 감염을 차단할 방침"이라며 "귀국 후에도 지역사회로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전원 진단검사를 실시하고, 2주간 별도 시설 격리하는 등 방역 관리를 철저히 할 예정"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는 것은 국가의 가장 중요한 책무인 만큼 신속하고 안전하게 이라크 주재 우리 근로자의 귀국을 지원하는 한편, 다른 해외의 우리 근로자의 안전 확보를 위해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미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