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단독]저비용항공사 CEO, 22일 국회 총출동…"고용유지지원금 연장 호소"

LCC CEO들, 국회 환노위 찾아 고용유지지원금 연장에 대한 국회 관심 요청
"'코로나19' 이후 항공업계 초유의 위기 …고용 유지 도와달라"
김주영 기자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비용항공(LCC)업계가 고용 유지를 위해 국회에 공동의 목소리를 낸다.

경영난에 빠진 사업주가 유급휴직을 실시할 경우 정부가 급여의 일부를 지원하는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기간 연장을 위한 국회 차원의 관심을 호소하기 위해서다.

20일 정치권과 항공업계에 따르면 제주항공 김이배 대표와 에어부산 한태근 대표, 진에어 최정호 대표 등 LCC CEO들은 22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송옥주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만나 코로나19 이후 항공업계의 위기 상황을 전하고, 항공업 등 특별고용지원업종에 대한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기간(현행 6개월) 연장을 위한 국회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할 계획이다.

이스타항공을 제외한 LCC들은 코로나19 이후 운항 노선의 80% 이상이 중단되면서, 2월~3월부터 직원들을 대상으로 유급휴직을 단행했다. 유급휴직을 하면 직원들에게 평균 임금의 70%를 휴업수당으로 지급해야 하며, 대신 정부로부터 휴업수당의 최대 90%(특별고용지원업종)까지 고용유지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기간은 연간 6개월로 정해져 있어 다음 달 말이면 LCC들은 유급휴직을 유지할 동력을 잃게 된다. 유동성에 비상이 걸린 가운데 유급휴직을 중단하면 무급휴직으로의 전환 또는 희망퇴직, 구조조정이 불가피해 고용 불안이 심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LCC CEO들은 송 위원장과 면담에서 우선 고용유지지원금을 기반으로 유급휴직을 단행한 지난 6개월동안 초유의 자금 경색 상황에서도 고용을 유지했다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고용유지지원금을 신청, 수령한 LCC들은 직원들의 자발적 퇴사 외에는 강제적인 해고에 나서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코로나19가 언제 완화될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앞으로도 고용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이 더 필요하다고 호소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는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기간의 6개월 추가 연장, 유급휴직을 무급휴직으로 전환시킬 경우 지급되는 무급휴직전환지원금의 요건 완화, 각 고용센터의 고용유지지원금 지급 처리 시간 단축 등을 건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기간 연장을 위해서는 현행 고용보험법시행령 개정이 필요하다. 정부와 국회의 적극적인 의지가 없다면 단기간 내 이뤄질 가능성이 크지 않은 만큼 코로나19로 극심한 타격을 보고 있는 항공 ㆍ여행업계를 중심으로 잇따라 논의의 불을 지피고 있다.

앞서 지난 달 말에는 한국민간항공조종사협회와 대한민국조종사노동조합연맹이 성명을 내고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고 국가 간 이동이 가능해 질때까지 항공산업에 대한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기간을 연장해달라"고 촉구했다.

또 최근에는 대표적인 관광 지역인 제주특별자치도에서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기간을 현행 6개월에서 1년으로 연장해줄 것을 정부에 공식 건의하기도 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기간 연장은 직간접 고용인원이 25만 명에 이르는 항공산업을 비롯해 여행 등 연관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사항"이라며 "9월 이후 업계의 대량 실업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기간 연장이 꼭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김주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