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대기업, 문턱 높은 40조 기안기금 '외면'…"협력사부터 구제"

김이슬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정부가 코로나19로 유동성 위기를 겪는 대기업 지원 정책을 속속 가동한 뒤 자금투입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기업 자산을 대신 사들이는 매입 프로그램에는 관심이 집중되는 반면, 40조원 규모의 기간 산업 안정기금에 대한 반응은 썰렁합니다. 까다로운 조건 탓인데요. 정부는 자금사정이 열악한 협력업체들부터 기금을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김이슬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40조원 규모로 조성되는 기간산업안정기금이 가동된 지 보름이 지났지만, 현재까지 지원손길을 내민 기업은 한 곳도 없습니다.

정부가 막판에 지원대상을 항공과 해운 2개에서 자동차와 조선, 해운 등 9개 업종까지 확대했음에도 불구하고 저조한 반응입니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과 연초부터 기금 신청을 논의해온 대한항공이 1호 기업이 될 것으로 관측됐지만, 2분기 실적이 개선되면서 급한 불을 끈 상태입니다.

무엇보다 기안기금 수요가 저조한 배경은 까다로운 지원조건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지원을 받으려면 총차입금 5000억원 이상에 근로자 300인 이상을 보유해야 하고, 고용인원도 반년간 90% 이상 유지해야 합니다.

시장보다 금리도 높은데다. 이익 공유도 큰 부담입니다.

정부는 총 지원금액의 최소 10%는 주식연계증권(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등) 취득 형태로 지원하는데, 대주주의 경영권 방어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어섭니다.

[금융당국 관계자 :기존 대출 프로그램, 정책자금을 충분히 활용하고 그래도 부족하면 국민세금이나 다름없는 기금을 쓰라는게 대원칙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기금은 대기업보다 상황이 열악한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선제적으로 투입될 예정입니다.

상대적으로 문턱이 낮은 2조원 규모의 자산 매입 프로그램에는 대기업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 지원제도는 유동성을 확보하려는 기업이 내놓은 자산이 헐값에 팔리지 않도록 뒷받침하는데 대기업까지 대상에 포함돼, 구조조정 중인 대한항공과 두산, 쌍용차 등이 수혜기업으로 거론돼 왔습니다.

캠코 관계자는 "적정하게 소화가능한 물량으로 자산매각 신청이 들어오고 있고, 이중 대기업도 포함돼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시장의 관심사는 서울시 공원화 계획으로 차질을 빚고 있는 대한항공의 송현동 부지 매입이 가능할 지 여부에 쏠리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이슬 입니다


김이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