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손병두 부위원장 "은행 점포 폐쇄, 속도 조절 필요"

"점포 페쇄는 속도의 문제…일자리 문제도 감안해야"
기안기금 조건 완화 관련해선 "전혀 검토하고 있지 않다"
허윤영 기자



코로나19로 비대면과 디지털금융이 화두로 떠오르는 가운데 은행의 점포 축소가 진행되자 금융감독원에 이어 금융위원회도 지점 폐쇄에 대해 속도 조절을 강조했다. 일자리 문제와도 직결되는 만큼 충격을 완화할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은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금융발전심의위원회 간담회가 끝난 뒤 “은행 점포 폐쇄는 속도의 문제”라고 말했다.

코로나19 언택트(비대면) 업무가 확산됐고, 초저금리로 순이자마진(NIM)이 악화되자 은행권은 비용절감을 위해 점포를 축소하고 있는 상황이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국내은행의 점포 숫자는 2016년 7086개에서 올 1분기 6652개까지 줄었다. 4대 시중은행의 경우 상반기 총 126개의 점포 문을 닫았다. 이는 지난해 전체 폐쇄 점포수(88개)보다 많은 숫자다.

코로나19로 점포 폐쇄 속도가 빨라질 조짐을 보이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지난 21일 “코로나19를 이유로 단기간에 급격히 점포 수를 감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공개적으로 경고했다.

손 부위원장도 속도의 문제라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언택트 등으로 인한) 점포 폐쇄 방향은 공감하지만 일자리 문제가 있어 폐쇄가 급격히 진행될 지는 모르겠다”며 “일자리 문제와도 연결돼 있어 충격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항공 등 LCC(저비용항공사) 지원 방안과 관련해선 "일단 LCC에 대해서는 기존 135조원 금융안정 패키지 대책에서 최대한 지원방안을 찾아보고, 기간산업안정기금은 기업들에게 부담이 되는 부분이 있어 후순위로 검토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기안기금 조건 완화 부분은 "전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대해서는 "국회서 논의 중이라 입장을 표명하기 어렵다"며 "공공기관 지방이전 필요성을 금융위가 언급하긴 좀 그렇다"고 답했다.



허윤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