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더 리더] 이광재 더불어민주당 의원 “디지털 경제 전환과 교육 혁명으로 새롭게 도약하는 대한민국”

MTN 감성인터뷰 [더 리더] 더불어민주당 이광재 의원
김원종 PD

thumbnailstart


출연: 더불어민주당 이광재 의원
진행: 머니투데이방송 서성완 보도본부장

고 노무현 대통령의 보좌관으로 시작해서 30대 국회의원 당선, 그리고 40대 최연소 강원도지사를 역임했던 이광재 의원이 10년 만에 국회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오늘 더리더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이광재 의원을 모시고 그의 정치철학과 정책 비전 등에 대해서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Q. 시청자 분들께는 인사말부터 해주시죠.

A. MTN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강원도 원주의 이광재입니다. 요즘 코로나 때문에 많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방송에 나가는 것도 좀 미안하고 그렇습니다. 어쨌든 그러나 코로나는 극복이 될 것입니다. 그때까지 서로 힘을 모으고 돕고 멋진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서 함께 노력했으면 좋겠습니다.

Q. 21대 국회가 진통 끝에 개원했어요. 17대, 18대 국회와 비교해보면 일단 많이 달라졌다고 느끼실 것 같은데 어떤 부분이 가장 달라졌을까요?

A. 일단 공부 모임이 굉장히 많아진 것 같아요. 그 당시에는 지금 원내대표 하는 김태년 의원, 윤호중 사무총장, 조정식 정책의장, 한병도 의원하고 저하고 국회의원 연구모임을 만들어서 그때 한참 활동을 활발히 했거든요. 그런데 이번에는 거의 의원회관이 거의 꽉 찰 정도로, 방을 세미나룸을 찾을 수 없을 정도로 공부들을 여야가 맹렬히 하는 게 참 좋아진 것 같습니다.

Q. 의원님께서는 일단 노무현 정부 그리고 또 문재인 정부를 가장 가까이에서 지켜보신 분인데 감회가 좀 남다를 것 같은데요. 두 정부를 비교해보자면 어떤가요?

A. 노무현 대통령은 좀 이상을 추구하면서 현실 정치를 하시는, 좀 거칠어 보이지만 좀 큰 정책을 밀고 가는 편이죠. 한미 FTA라든지 주한미군 평택기지 이전이라든지 세종시라든지 큰 이슈를 끌고 가셨고요. 문재인 대통령 같은 경우에는 굉장히 젠틀하시잖아요. 그리고 이제 좀 차분차분하게 이상을 향해 나아가시는 분이죠. 그런 걸로 보면 이제 우리가 미국하고 북한의 정상회담을 만드시는 거 보면 굉장히 성실한, 이번에 코로나 때도 보면 정말 한 단계 한 단계를, 그런 면이 상당히 장점인 것 같습니다.

Q. 21대 국회 입성을 하셨으니까 이것만은 꼭 해 놓겠다 싶은 이런 목표 같은 게 있으실 것 같아요. 국회에 들어오실 때 어떤 각오로 들어오셨어요?

A. 하나는 정치의 목적을 좀 분명히 했으면 좋겠다 해서 국민 단순한 GDP의 성장이 아니고 국민의 삶의 질을 분명히 해야 되겠다. 일자리, 주거, 교육, 의료, 문화 5종 세트라고 하는데요. 좀 그걸로 평가받았으면 좋겠는데 이걸 해나가려면 저는 결국은 디지털경제하고 바이오·헬스에서 한번 큰 승부를 걸어서 새로운, 한 30년 먹고살 전기를 마련해야 되는 거 아닌가 싶습니다.

Q. 최근에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가 있었습니다.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 구체적으로 어떤 뜻이며 또 이걸 하기 위해서 어떤 게 가장 중요한가요?

A. 우리가 농업 문명을 지내고 산업 문명을 지나고 지금 디지털 문명으로 진입하고 있는데 여기에서 과연 승자가 될 수 있는가 여부가 생존의 문제인데요. 이때 가장 중요한 건 결국 데이터가 있느냐 없느냐가 결국 제일 중요한 문제고 이 데이터 댐을 확실히 만들어낼 수 있느냐 이게 첫 번째 과제이겠고요. 제가 볼 때는 교육혁명이 반드시 필요하다. 결국은 국력은 경제력인데 경제력은 기술력에서 나오고 그 기술력은 교육에서 나옵니다. 그러면 이 교육혁명을 어떻게 이뤄낼 것인가가 저는 가장 중요한 문제라고 믿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6·25 때 보면 겨우 칠판 하나만 놓고서도 땅바닥에도 공부를 가르치잖아요. 결론은 콘텐츠거든요. 그래서 저는 예를 들어서 우리가 국회에 있는 중앙도서관이나 국립중앙박물관에 있는 그런 자료들이 학교로 바로 연결될 수 있게 하고 이번에 300만이 온라인교육의 학습을 해서 세계적인 성과를 냈는데요. 그 많은 선생님들의 현재 애로는 모든 걸 조금 EBS 거나 KBS 거나 해보니까 전부 다 이게, 다 뭐냐면 지적재산권에 걸려있는 거죠. 그래서 이 문제를 해결해주면 훨씬 더 아이들 공부가 좋아질 거라고 말씀하시거든요. 그러면 이 지적재산권 문제를 해결해서 다양한 콘텐츠를 공급해주는 것이 저는 굉장히 중요한 문제라고 보고요. 더 나아가서 우리가 미국의 코세라에 약 6,000만 명의 학생들이 거기 접속하고 있는데 우리가 K-무크를 넘어서 저는 이거를 디지털 집현전이라고도 하고 이거를 교육판 넷플릭스라고도 하는데요. 정말 세계에 국내의 저명한 학자들을 전부 온라인 영상을 따서 교육콘텐츠를 만들면 저는 이거야말로 교육혁명을 이룰 수 있는 가장 핵심적 수단이고 디지털혁명을 이끌어나가는 데 가장 중요한 수단이라고 봅니다.

MTN 감성인터뷰 [더 리더] 더불어민주당 이광재 의원


Q. 디지털 집현전이 지식정보로의 자유로운 접근을 위한 플랫폼 같기도 한데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세요.

A. 그렇습니다. 당시 세종대왕께서 했던 집현전은 천하의 인재와 지식을 모으는 거잖아요.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거고. 그러면 우리가 결국은 지금 생각하는 힘을 만들어야 되는데 많은 지식을 가난한 집 아이들도 세계 최고의 지식에 접근해서 공부를 할 수 있어야 하거든요. 우리가 하버드대학이나 스탠퍼드대학이나 세계적인 지식을 저렴한 가격으로 우리가 공급받을 수 있다면 우리가 훨씬 생각하는 힘이 커지겠죠. 그래서 저는 K-무크보다 훨씬 더 진화해서 코세라를 능가할 수 있는 세계적인 교육콘텐츠를 만들고 그것을 한국 학생들을 공짜로 쓰는 거죠. 그리고 외국 사람들은 그거를 유료로 접속해나가면 한국의 질적인 도약을 이룰 수 있다고 저는 확신하는 게 있고요. 그다음에 또 우리가 한번 생각해보면 싱가포르, 런던, 뉴욕을 넘어서 우리가 대한민국이 좀 의미 있게 되려면 한국에서 발생하는 모든 콘텐츠들을 전부 영어로 보려면 영어로 볼 수 있게 하고 중국어로 보려면 중국어로 볼 수 있게 이렇게 하면 자막을 만들게 되면 또 일자리도 생기게 되고 외국인들이 와서 생활하기도 편하고 우리 콘텐츠를 외국에 팔기도 좋죠. 더 종국적으로는 우리가 아시아에서는 가장 세계적인 국가가 돼나갈 수 있는 거 아니냐. 그런 교육콘텐츠와 세계의 중심으로서의 한반도 전략을 가지고 나가면 저는 교육혁명을 통해서 우리가 아시아의 넘버원으로 우뚝 설 수 있다 그렇게 생각합니다.

Q. 교육의 미래가 어떤 양식으로 바뀌게 될까요?

A. 저는 이화여대 최재천 교수님이 이렇게 말씀하셨거든요. 결국 조금 있으면 세계적인 석학들이 전부 온라인강의를 하게 되면 우리나라 대학교수님들은 특출난 분이 아니라면 대부분 해석학 교수가 될 거다. 아마 올 연말쯤 되면 많은 학부모, 학생 여러분들은 어떤 선생님들이 정말 잘 가르치는구나, 저는 다 드러날 거라고 보거든요. 그래서 저는 이제 우리가 특목고가 있었다 없다, 외고다, 그런 부분을 확 뛰어넘으려면 온라인상에 최고의 학교를 만들어주는 거죠. 요즘 보면 마이크로소프트사가 만든 링크드인 교육판을 보게 되면 들어가면 적성검사도 하고 수준별로 체크도 해주고 시험도 봐주거든요. 이미 뭐냐면 코세라에는 6,000만 명이 거기에 한 강의당 25,000달러 강의도 있거든요. 그래서 저는 세계 최고의 교육 수준을 우리가 온라인으로 보급한다면 우리가 방송통신대학도 가장 먼저 시작한 나라 중에 하나거든요. 그러면 이런 교육콘텐츠를 온라인상에서 무제한으로 접속할 수 있고 또 학교 선생님과 교수님들이 이걸 계속 우리가 좀 보완해주고 도와준다면 저는 세계 최고의 지식 강국이 된다, 그러면 온라인상에는 무한정의 세계적인 학교가 등장하게 될 거고 가난한 아이들도 부잣집 아이들도 차별 없이 교육의 격차가 소득의 격차를 가져오고 소득의 격차가 다시 뭐냐면 이게 교육의 격차를 가져오는 불평등의 구조를 넘어설 수 있을 거다, 이것이 저는 경제민주화의 가장 강력한 수단이 저는 교육혁명이고 디지털혁명이 성공을 하기 위해서도 교육혁명이 가장 강력한 징검다리가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Q. 국민 참여 인프라 펀드에 대해 말씀하셨는데 개념에 대해서 설명해주시죠.

A. 지금 이제 1년에 국가예산은 500조 원이고 1년에 시중 금융권에서 움직이는 게 8000조 원이거든요. 대한민국의 금융자산이 1경 8000조 원입니다. 1경 8000조. 세계적인 수준의 금융자산을 갖고 있는데 현재 두 가지로 가고 있잖아요. 하나는 부동산으로 하나는 동학개미 운동으로. 그게 아니고 이제 앞으로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 국가가 앞으로 미래로 가는 방향에 돈이 함께 움직여야 되는 거 아니냐. 그러면 국민 참여 뉴딜 펀드를 만드는데 그럼 이게 성공하려면 하나는 수익성이 있어야 되잖아요. 그래서 저는 이제 국채, 30년 국채가 대략 1.6% 되는데 그것보다 조금 적은 정도의 최소 수익을 보장하고 그다음에 3억 원이나 5억 원 정도에 대해서 세금 혜택을 주게 되면 여기에 대략 3%를 좀 넘는 이익을 내면 사실 그거 큰 이익이잖아요. 그리고 또 하나는 안정성인데 국가가 일정 부분 돈을 내고 거기다가 예를 들어서 그린에너지 쪽은 한전이 좀 펀드에 참여하게 되면 안정성도 생기잖아요. 그러면 국민이 볼 때는 이익도 있고 안정성 있고 국가가 가야 할 미래다, 이렇게 해서 국민과 함께 기업이 함께 가야 결국은 새로운 변화를 꾀하는 거지 정부 혼자만으론 가기가 어렵다고 봅니다. 그래서 이런 펀드를 만들어서 저는 국민이 새로운 재생에너지도 만들고 돈도 벌고 디지털의 속도도 높이면서 우리 아이들의 공부도 해결하면서 돈도 벌고 수익도 보는, 그래서 우리나라는 전체 자산의 80%가 부동산인데 미국 같은 경우는 40%대거든요. 그러니까 우리가 조금 더 국민들이 안전하게 살 수 있도록 돈도 버는 그런 플랜트가 함께 되기를 강력하게 희망합니다. 노력할 거고요.

Q. 국가의 발전을 위해서 일반 국민들이 자기 자본으로 안정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그런 방안이 되겠네요. 그죠?

A. 과거 박정희 대통령께서 당시 금리가 굉장히 높았을 때 우리가 재형저축 제도를 만들어줬거든요. 그건 어떻게 보면 시장 원리에 좀 반하는 거거든요. 그러나 그때 해서 뭐냐면 목돈을 모았거든요. 정부는 또 그 돈을 이용해서 많은 경제 투자에 나섰던 거죠. 그러니까 우리의 현재 떠돌고 있는 돈을 국가의 미래를 향해서 함께 나가고 국민의 소득을 함께 만드는 방안이 저는 필요하다고 봅니다.

Q. 부동산 문제로 참 뜨겁습니다. 어떤 해결책들이 있을까요?
A. 먼저 저는 대한민국에 살면서 자기 집을 갖고 살 수 있는, 그게 정말 의미 있는 주택을, 1주택에 대해서는 확실한 보호와 장려가 필요하다고 보는데요. 그리고 다주택에 의해서 불로소득을 얻는 것은 가급적 주의해야 하겠다. 그럼 1주택을 어떻게 보호할 것인가. 저는 첫 번째로는 우리가 아파트 여기 살다가 옆 동으로 이사를 하고 양도소득세를 내야 하기 때문에 이사를 못 가거든요.

Q. 지금은 같은 평을 가거나 작은 평을 가거나 일단 팔면 무조건 내야 하는 거죠?
A. 그렇죠. 그래서 이걸, 미국이 이렇게 하게 되는데 예를 들어 25평에 살다가 32평으로 6개월 이내에 옮기면 세금 안 냅니다. 그리고 42평, 더 좋은 주택으로 가도 안 냅니다. 그러니까 자산을 계속 축적하니까 안 내는 거죠. 그러다가 이걸 처분하는 순간이거나 그랬을 경우에 세금을 양도소득세 한 번에 내게 하는 거죠. 많은 분들의 꿈이 내가 연립주택에 살다가 조금 넓혀가는 이런 인생의 재미라는 게 있잖아요. 그랬을 때 이런 양도세를 미국처럼 한 번 내는 제도를 만들면 좋겠다. 두 번째로는 1주택을 갖고 있는데, 나는 연금 내고 이러면 돈 낼 때도 마땅치 않다는 분들이 계시는데, 연세 드신 분들, 이분들을 위해서는 과세이연 제도를 하는 게 좋겠다. 나중에, 지금 당장 돈이 없으니까 나중에 과세를 이연해서 낼 수 있도록 이런 제도를 만들면 저는 1가구 1주택에 대해서 좀 더 보호 정책이 될 수 있다고 보고요. 그다음으로는 다른 나라 같은 경우에는 금융 문제인데요. 지금 보면 1주택을 하는데 대략 60%~70% 정도 담보대출을 해주고요. 전세를 끼고 하니까 이게 문제가 되는 거든요. 그런데 제가 중국에 가보니까 1주택은 70%까지 대출을 해줍니다. 그런데 2주택부터는 대출이 거의 안 됩니다. 그래서 금융을 좀 더 엄격하게 할 필요가 있고 세 번째는 공급 문제인데요. 공급 문제인데 제가 조사를 해보면 너무 많은 분들이 너무 많은 집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문제는 우리가 줄여야 하는데 그래서 공급을 늘리는 방식을 새로 짓는 것보다는 저는 국가가 막대한 돈을 들여서 집을 사는 게 낫다. 그래서 일정한 %를 줘가지고 정말 우리가 전세를 살거나 자기 집에서 마음 편하게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저는 필요하다고 보고요. 또 하나는 과거 우리가 사다리차가 있을 때가 80년대 15층까지였습니다. 그다음엔 30층까지가 주고 35층까지가 지금 대부분인데 제가 건축공법과 원가를 계산해보니까 35층부터 49층까지는 대략 공사비가 비슷합니다. 50층을 넘어가면 비싸집니다. 그러면 이걸 35층에서 49층까지 용적률을 완화해주자. 완화해주는데 현재 이걸 완화해주면 회사로 가죠. 그런데 이걸 올려주면, 한 15층이 올라가게 되면 1층에 5집이라든지 계산해보면 나올 거 아니에요? 이거를 저는 국가가 가지자. 그러면 또 한 번 많은 공급을 할 수 있는 물량이 나오잖아요. 국가의 세금을 들이지 않고 용적률 완화를 통해서 저는 또 우리가 공급을 늘릴 수가 있다.

Q. 용적률을 올려주고 올려준 부분 일정 부분을 건설회사에 주고 나머지 부분은 국가가 가져오는 식으로.

A. 국가가 가져서 뭐냐 하면 또 이걸 일정한 %를 가지고 우리가 안정하게 살 수 있도록 만드는 그런 공급 방식이 더 맞다. 더 본질적으로는 우리가 세 가지의 위기의 파고에 있거든요. 하나는 디지털 경제가 되면 고용과 소득이 불안해집니다. 두 번째는 수명 100세 시대 인간이 나왔습니다. 세금 낼 사람은 점점 더 줄어들고 세금을 쓸 사람은 점점 더 늘어납니다. 그런데 더 결정적으로는 이 대도시의 이런 고비용 구조를 견딜 수가 없습니다. 그렇잖아요? 제가 원주시에 가보니까 32평 아파트가 1억8000만 원, 9000만 원 하거든요. 그런데 만약 여기에 일자리가 있고 애들 공부 문제를 해결한다면 정말 좋겠죠. 그래서 저는 이제는 수도권 집중화와 한계와 이걸 빠른 시일 내에 수도권과 가까운 곳에 이걸 전부 전철로, 이걸 전부 GTX로 서울 수도권만 할 일이 아니고 전철을 연결해서 저는 지방으로 가야 한다. 그래야만 이 문제가 해결된다. 또 하나는 세종시 문제인데요. 처음에는 어려웠지만 거기에 점차 초 중고등학교가 좋아지게 되고 충남대학교가 병원 문을 열게 되면 점점 좋아지고 있거든요. 저는 이제 청와대도 적어도 수석이나 정책실장이 상주해야 한다고 봅니다.

그리고 국회도 적어도 이제는 뭐냐 하면, 이게 헌법소원 문제를 해결해야 하겠습니다만, 국회도 이제 주로 뭐냐 하면 세종시에 가서 업무를 봐야만 그래야 똑똑하고 유능한 공무원이 더 국가의 미래에 집중할 수 있다고 보고 저는 이 세종시에 대해서도 과감한 결단을 내려야 되고 더 나아가서 제가 다음 주부터 집중하려고 하는 것은 지방을 살려야 하는데 지방을 살리려고 만든 제도가 혁신도시, 기업도시, 경제자유구역, 국가산단이거든요. 여기가 확실히 기업하기 좋은 환경, 확실히 뭐냐 하면 교육과 의료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어야 한다. 제가 2004년도 국회의원 할 때 그때 기업도시특별법을 만들었거든요. 기업한테 굉장한 인센티브를 주는 거였는데 당시 시민단체에서 기업한테 너무 특혜를 주는 거다 그래서 이거 빼고 저거 빼다 보니까 기업에 별로 매력적이지 못했어요. 저는 이제, 리쇼어링을 한다고 하지만 작년에 75조를 해외에 투자했고 우리나라 국내에 30조 미만을 했다는 건 우리가 뭔가 기업 인센티브가 적다는 거거든요. 그래서 저는 드라이브를 지방에 걸어야 된다고 봅니다.

MTN 감성인터뷰 [더 리더] 더불어민주당 이광재 의원


Q.강원도민에게 은혜를 갚기 위해서 총선에 출마하셨다고 하는데 원주시를 위해서 어떤 미래청사진을 그리고 계신가요?

A. 저는 정말 강원도민한테 큰 은혜를 입었잖아요. 30대 국회의원도 하고 40대 최연소 도지사도 하고. 그런데 제가 참 죄송하게 생각하죠. 결국은 저는 앞으로 강원도의 시대가 올 거라고 봅니다. 왜냐하면 일본이 그랬거든요. 점점 국민연금이 본격화되면서 지방으로 갔는데 여름에 시원하고 겨울에 따뜻한 곳이 강릉 양양이거든요. 가깝고. 그리고 면적이 전국의 17% 되기 때문에 충분한 자연적 조건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저는 여기에 삶의 질이 높은 도시, 일자리, 교육, 주거, 의료, 문화, 그런데 비용이 저렴한 이런 도시를 만들고 싶고요. 그리고 또 하나는 네덜란드 바이닝햄이라는 도시에 가보면 인구가 3만5000명인데 거기에 식품 하나의 주제로만 66조 원을 하거든요. 우리가 미국에 나파 밸리라는 데가 세계적인 와인 생산지인데 11만 명 주민 중에 1만3000명이 하는 거거든요. 혁신 역량이 몇천 명만 있으면 충분히 세계적인 산업을 만들 수 있거든요. 그래서 원주는 건강보험공단, 신평원 이런 국가의료기관이 있잖아요. 그럼 여기의 데이터를 활용해서 우리가 의료기기 쪽으로, 생명과학 쪽으로 강원도가 도시를 만들어 가면 정말 젊은 도시이자 쾌적하고 삶의 질이 높은 도시가 될 수 있겠다, 저는 그걸 한번 만들어보고 싶어요.

Q. 말씀하신 게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인가요? 바이오산업의 메카.

A. 그렇죠. 바이오 중에서도 주로 건강보험, 심평원이 가진 데이터를 이용해서 앞으로 이 데이터를 쓰려면, 연구하려면 원주에 오시고 또 하나는 의료기기, 디지털 헬스케어 쪽으로 이런 사업을 하시려면 원주에 오는. 그리고 나서 그 주변은 아무래도 바이오 쪽이나 식품 쪽이 강해지겠죠?

Q. 혁신도시, 기업도시 활성화를 위해서는 어떤 계획을 갖고 계신가요?

A. 지금 생각하는 것은 다양한 나라의 제도들을 보니까 미국도 러스크벨트가 어려워지고 많은 도시들이, 지방이 어려워지거든요. 그러니까 지방에 기업이 가게 됐을 때 기존과는 비교할 수 없는 확실한 인센티브를 주는 거죠. 두 번째로는 이제 언택트 시대에 지방에서도 많은 일을 할 수가 있잖아요? 그래서 거기에 뭐냐 하면 지방에서도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높여주는 거고요. 또 하나는 제일 걱정이 많은 게 자녀 교육입니다. 원주시도 보면 금요일 되면 다 서울로 올라오시는 분이 많아요. 그런데 초등학교 중학교까지는 거기 있어요. 그런데 고등학교 되면 서울로 대학 진학 때문에 오려고 하거든요. 그래서 여기에 최고의 교육을 저는 집어 넣어주는 게 좋다고 보는데 저는 이런 제도를 생각해봅니다. 지방대학의 과하고 혁신도시, 기업도시의 계약 학과를 맺어서 여기를 졸업하면 직장이 취직이 되도록 만들어 주는 거거든요. 두 번째로는 산학협력군을 1년에 카이스트가 병역특례를 700명을 받는데 만약에 원주는 생명과학 쪽에 몇 개의 과, 진주는 토지주택공사가 있으니까 주로 주택과 설계와 관련된 과, 전라남도 나주는 한전이 있으니까 주로 에너지와 전기와 관련된 과에 1년에 몇백 명 정도의 산학협련군, 병역특례를 준다면 그런 거기로 가면 취직할 수 있죠, 공기업에. 그리고 더 나가서 병역특례를 준다고까지 하면 전국적으로 우수한 인재가 몇 개 과에 집중될 수 있잖아요. 그러면 지방이 특화된 영역에서는 산업을 일으키면서 우수한 인재가 오는 거 아닌가. 그래서 그러면 그런 교육제도와 산학협력군 제도를 만들면 우수한 인력을 바탕으로 지역이 살 수 있겠다, 그렇게 생각합니다.

Q. 나만의 정치철학이 있다면?

A. 정치의 본질은 나와 내 이웃의 아픈 문제를 해결하는 건데 나와 내 이웃의 아픈 문제는 먹고 사는 문제다. 세종실록에 보면, 백성에게는 쌀은 하늘이다, 저는 경제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고요. 두 번째로는 가난한 사람을 사랑하는 것은 마음으로 사랑하지만 가난한 사람을 구제하는 것은 머리로 구제하는 거다. 결국은 실력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구체적인 정책이 있어야 한다고 저는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결국은 더불어 사는 공동체가 가치 있게 살아가려면 우리 사회에 대한 뜨거운 애정과 관심도 중요하지만 우리가 똑똑한 정책도 함께 결합해야만 미래가 열린다고 생각합니다.

Q. 의정활동 계획 마지막으로 질문드리겠습니다.
A. 제가 초선 의원님들이나 보좌관들한테도 슬기로운 의정생활 이런 거 할 때 제가 예를 드는 게 있습니다. 중국에 기원전 7세기에 관중이라는, 관포지교에 나오는 제나라의 제상 관중이 있었는데 그 관중에 기원전 7세기에 한 얘기가 있습니다. ‘백성은 강한 배고픔을 싫어하니까 나는 그들을 부유하고 귀하게 해줘야 한다. 백성은 후대가 끊어지는 걸 두려워하니까 그들이 후대를 잇게 해줘야 한다.’라는 것이 기원전 7세기의 철학이었고 국가는 하나의 상인으로의 전략으로 봤거든요. 그런데 저는 조금 이념적인 문제보다는 우리의 구체적인 국민들의 삶의 문제를 한번 해결하는 데 좀 여야가 힘을 모으는 데 제가 노력하고 싶고요. 많은 분들이 이렇게 얘기하거든요. 야당 의원들이 만나면 여당 의원과 만나는 자리를 여당 의원이 저한테는 야당 의원과 만나는 자리를 만들어 달라는 부탁이 많거든요. 이 대화의 다리를 통해서 이 지긋지긋한 분열의 시대를 끝내는 데 노력하고 싶습니다.





☞ 우리사회 아름다운 리더들의 인생철학과 숨겨진 진면목을 만나는 MTN 감성인터뷰 '더리더'는 매주 월요일 오후 5시 30분 케이블 TV와 스카이라이프(92번), 유튜브-MTN 채널( youtube.com/mtn )을 통해 볼 수 있습니다.

또 스마트 모바일로 (머니투데이방송 앱, 머니투데이 앱/탭) 언제 어디서나 시청 가능하고 온라인 MTN 홈페이지 ( mtn.co.kr )에서도 실시간 방송됩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