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임대차3법' 국회 상임위 통과…전세 계약 2+2년 보장

'상승폭 5%' 전월세상한제 도입 전망…내달 4일 본회의 상정
김현이 기자

<사진=뉴스1>

부동산 시장의 세입자 안정을 도모하는 '임대차 3법'이 더불어민주당의 강드라이브 속에 국회 상임위원회를 모두 통과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29일 전체회의에서 주택임대차보호법 개정안을 의결했다. 이 개정안은 계약갱신청구권제와 전월세상한제를 담고 있다.

법안은 2년간 임대 기간이 종료된 후 2년간 계약 연장을 1회에 한해 가능하게 하는 2+2 방식의 계약갱신청구권을 도입하고, 갱신 시 임대료 상승폭은 기존의 5% 이상을 넘지 못하도록 하는 전월세상한제를 도입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다만 임대료 상승폭은 지방자치단체가 조례를 통해 정해진 범위 내에서 정할 수 있도록 했다.

더불어민주당 윤후덕·박주민·백혜련·박홍근 의원과 열린민주당 김진애 의원이 대표발의한 법안을 묶은 법사위 대안이 가결됐다.

앞서 의원들은 계약갱신권 기간과 관련해 2+2년 외에도 6년, 무제한 등 다양한 법안을 제시했지만 가장 낮은 수준인 2+2가 채택됐다. 이는 계약갱신청구권 도입 이전 집주인들이 미리 전세 가격을 올려놓을 수 있다는 부작용 등을 감안한 조치로 보인다.

이날 법사위 소속 미래통합당 의원들은 주택임대차보호법 개정안 처리에 반대의사를 표명하고 표결 전 회의장에서 퇴장했다.

전날 법사위원회에서 처리된 전월세신고제와 함께 이른바 '임대차 3법'이 국회 상임위 문턱을 넘으면서 다음달 4일 본회의에 상정될 예정이다.

김현이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