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치매 해결 위해 연구 본격화한다…치매극복 연구개발 사업단 출범

9년 동안 치매 분야에 1,987억원 투입
박응서 선임기자

치매 환자를 둔 가족은 사회경제적으로 큰 부담이 발생하는데, 정부가 이 같은 국민 부담을 줄이고자 치매에 대한 연구개발을 본격화한다. 사진제공=머니투데이

고령화로 인한 심각해지고 있는 치매 문제 해결에 정부가 ‘치매극복 연구개발 사업단’을 출범하며 본격적으로 나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와 보건복지부가 국가 치매연구개발 중장기 추진전략에 따라 치매 예방과 진단, 치료 등 관련 연구개발(R&D)을 지원하고자 묵인호 서울대 교수를 단장으로 하는 ‘치매극복연구개발사업단’을 출범한다고 2일 밝혔다.

치매극복연구개발사업은 치매 질환 극복기술 개발을 위해 과기정통부와 보건복지부가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2020년부터 2028년까지 9년 동안 총 사업비 1,987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이 사업단은 ①치매 원인규명과 발병기전 연구 ②치매 예측과 진단기술 개발 ③ 치매 예방과 치료기술 개발 등 3개 분야에서 연구개발을 진행해 치매극복에 필요한 핵심기술을 확보할 계획이다.

세부 분야별 연구과제는 사업단이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기획된 연구계획을 기본으로 최신 글로벌 동향 등을 반영해 세부기획안을 먼저 만든다. 이어 8~9월 중 국내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하여 선정한다.


정부는 이 사업을 통해 치매발병을 5년 지연하고, 연간 치매환자 증가속도를 50% 감소시켜 치매로 인한 국민의 사회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고서곤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치매는 증상이 일정 수준 진행되면 치료가 어려워 빠른 진단과 치료기술 확보가 핵심”이라며 “사업단을 통해 국민 치매부담을 완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