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논란의 '주택임대차보호법' 시행…업계 "전세품귀 심화될 것"

박수연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임대차 3법' 가운데 계약갱신청구권제와 전월세상한제 도입을 골자로 한 주택임대차보호법이 오늘(31일)부터 즉시 시행됩니다. 정부는 임차인의 주거 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동시에 전세시장이 불안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상존합니다. 박수연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앞으로 세입자는 2년의 전세기간이 끝나도 한번 더 계약 연장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 집주인은 임대료를 직전 계약 임대료의 5% 이내로만 올릴 수 있습니다.

전세 만기가 다가올때마다 집주인 눈치를 보던 세입자들은 당장 한시름을 놓게 됐습니다.

하지만 곧 이사를 앞둔 예비 세입자들의 걱정은 큽니다. 신규 계약에는 5% 상한 규정이 적용되지 않아 자칫 급격한 임대료 상승 부담으로 돌아올 수 있다는 우려에섭니다.

오늘 임시국무회의에서 초고속으로 처리된 주택임대차보호법이 본격 시행되면서 시장도 다소 혼란스러운 분위기입니다.

이번 개정안에서는 임대인의 반발을 고려해 집주인이 실거주를 원하면 세입자의 계약갱신청구를 거절할 수 있도록 했지만,

거짓으로 말하고 계약갱신 청구를 한 기간에 새 세입자를 들일 경우 기존 세입자가 손해보상 청구를 할수 있도록 예외사항을 뒀습니다.

때문에 집주인과 세입자 간 얼굴을 붉히는 갈등을 넘어서서 소송전으로까지 번지는 사례가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전문가들은 단기적으로는 안정될 수 있지만 결국 전·월세 물량이 감소하고 4년치 임대료가 한꺼번에 오르는 등 전세 시장이 왜곡될 수 있다고 내다보고 있습니다.

[김덕례 / 주택산업연구원 주택정책연구실장:
임대차 시장의 물량이 줄어들면서 세입자가 오히려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과거에도 있었던 문제에 대한 해법 논의가 담겨있지 않기 때문에 부작용이 계속해서 나올 것으로 보여집니다.]

[권대중 / 명지대학교 부동산학과 교수:
서민들의 주거안정을 위해서는 좋은 제도지만 계속될 경우 오히려 역효과로 임대주택 공급이 줄어들 가능성이 있습니다. 전월세가격보다 더 높은 시중금리가 적용되면 자금이 임대주택 공급보다 은행으로 돌아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서울 아파트 전셋값은 57주째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번주에는 연초 대비 7개월만에 가장 큰 폭으로 뛰었습니다.

올해 말부터 실거주 규제까지 예고된 가운데 임대차법 시행까지 더해져 당분간 전세 품귀 현상이 심화될 것이라는게 업계 중론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박수연입니다.


박수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