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강원도청, 부동산소유권 이전등기 등에 관한 특별조치법 시행

신효재 기자

(사진=강원도청)

강원도는 미등기 또는 등기부의 기재사항이 실제 권리관계와 일치하지 않은 부동산을 용이한 절차에 따라 등기할 수 있도록 오는 5일부터 2022년 8월 4일 2년간 부동산소유권 이전등기 등에 관한 특별조치법(법률 제16913호)을 한시적으로 시행한다.

특별조치법 적용대상은 1995년 6월 30일 이전에 매매·증여·교환 등 법률행위로 인해 사실상 양도된 부동산, 상속받은 부동산과 소유권보존등기가 돼 있지 아니한 부동산으로서 읍·면 지역은 모든 토지와 건물이 해당되며 시 지역은 농지 및 임야만 해당된다.

이번 특별조치법에 의해 등기를 하기 위해서는 시·읍·면에서 위촉한 보증인(변호사 또는 법무사 자격을 지닌 자격보증인 1명을 포함) 5명 이상의 보증을 받아 시·군 토지 및 건축물대장 관리부서에 확인서 발급 신청을 해야 한다.

해당 시·군은 보증취지와 현지조사를 실시하고 2개월간의 공고 및 이의신청 기간을 거쳐 확인서를 발급하고 신청인은 확인서를 첨부해 관할법원(등기소)에 등기를 신청하면 된다.

강원도 임병기 토지과장은 “이번에 시행되는 특별조치법은 2006년 이후 14년 만에 한시적으로 시행되는 만큼 실 권리관계 불일치로 재산권 행사에 불편을 겪고 있는 모든 도민들이 신청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신효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