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아시아나 12주 재실사 요구 불수용…이동걸 "현산, 계약무산시 모든 법적책임져야"

"현산의 '12주 재실사' 요구 과도, 거래종결 지연 의도로 파악"
"증자 이행하거나 계약금 추가납입 등 진정성 보여야"
산은의 강공…"계약 무산시 모든 법적 책임은 현산에 있다"
김이슬 기자


KDB산업은행 등 아시아나항공 채권단이 HDC현대산업개발의 '12주 재실사' 요구를 수용하지 않기로 하면서 아시아나 매각이 '노딜'로 끝날 가능성이 커졌다. 이동걸 산은 회장이 "계약 무산시 모든 법적 책임은 현산에 있다"고 언급하면서 아시아나 매각 무산을 대비한 책임 공방전이 본격화됐다는 분석이다.

산은은 3일 오후 현산 측이 요구한 아시아나항공 재실사 요구와 관련해 기본적으로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12주간의 재실사는 통상 M&A(인수·합병) 절차를 넘어서는 과도한 요구라는 것이다. 채권단은 재실사는 현산의 인수가 전제될 경우 인수 후 영업환경 분석과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제한적 범위 내에서 논의가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최대현 산은 부행장은 "그간 실무선에서 거래 종결을 위해 유선 연락 등 지속적인 대면 협의를 요청했으나 (현산이) 이에 일절 응하지 않다가 서면으로 12주간 재실사를 요구한 건 인수 진정성이 없이 단지 거래종결을 지연시키려는 의도가 아닌지 판단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채권단은 현산 측에 아시아나항공 계약해지 통보 가능성을 언급하며 종결 시한까지 인수 여부를 확정지을 것을 거듭 촉구했다. 산은은 현산이 거래종결 시점인 이달 12일까지 인수 여부 관련 최종의사를 밝히지 않으면 계약해지 통지가 가능하다고 했다. 거래종결 선행조건을 충족하지 않았다는 현산 측의 주장에 대해서는 "7주간 실사하도록 했고 여러 재무에 관한 자료 등 필요한 부분에 적극 협조하는 등 금호 측이 그간 현산의 요청에 충실이 요청했다"고 반박했다.

이번 간담회에서 채권단은 아시아나항공 '노딜' 가능성을 구체적으로 언급하기도 했다. 최 부행장은 "지금까지 수많은 M&A를 경험했으나 당사자 면담 자체가 조건인 경우는 처음"이라며 "진정성에 대한 진전된 행위가 보이지 않으면 계약 무산이 불가피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채권단은 현산 측이 아시아나 인수 관련 진정성을 보여줄 구체적 방법을 제시하기도 했다. 최 부행장은 "현산이 일부 증자를 책임있게 이행하던지 계약금을 추가납입하는 등 책임있는 조치를 보이면 신뢰를 가져갈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공문 말고 대면협상에 나서라는 말도 덧붙였다.

한 발 더 나아가 이동걸 산은 회장은 "계약 무산시 모든 법적 책임은 현산 측에 있다"고 했다. 이 회장은 아시아나항공 매각이 노딜로 종결될 경우 현산이 2500억원 규모의 계약금 반환 소송을 제기할 가능성에 대해 "금호와 채권단은 하등 잘못한 게 없기 때문에 현산에서 계약금 반환 소송을 제기하지 않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개적으로 아시아나항공 계약 무산의 책임을 전적으로 현산 측에 돌린 것이다.

그동안 현산 측이 공문과 보도자료를 통해 아시아나항공의 급격한 재무상황 악화와 금호 측의 자료 협조 불응 등 문제제기한 부분에 대해서도 이 회장은 "현산 측의 주장은 상당부분 근거가 없고 악의적으로 왜곡된 측면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금호와 아시아나 측은 신의성실에 입각해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고 했다.

이 회장은 이번 거래가 무산될 경우 대한민국 항공산업 경쟁력 유지 차원에서도 아시아나항공의 정상화를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산은 내부에서는 아시아나항공 매각 무산을 대비해 플랜B를 준비 중이다. 계약 무산될 경우를 대비해 아시아나항공 영업이 정상적으로 이뤄지도록 유동성 지원과 영구채 주식전환을 통한 채권단 주도의 경영관리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채권단은 "아시아나항공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시장여건이 가능하다면 재매각을 빠른 시일내 추진하고, 경영정상화를 위한 LCC 분리매각과 자회사 처리 등은 구체적인 시장상황을 고려해 적극적으로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김이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