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잇따라 쏟아지는 규제책에…중소형 증권사 '골머리'

ELS 규제, 자기자본 규모 크지 않은 중소형 증권사 더 '타격'
사모펀드 가입 문턱 높이면, 큰 손 많은 대형사가 '유리'
김혜수 기자



올 하반기 증권시장 관련 각종 규제책이 쏟아지면서 증권사들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특히 규제책의 타격을 대형사에 비해 중소형 증권사가 더 많이 받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중소형사들의 고민이 더욱 깊다.

3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100조원 넘게 발행된 주가연계증권(ELS) 등 파생결합 상품에 대한 건전성 규제가 대폭 강화되면서 자본이 취약한 증권사들의 부담이 한층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지난 달 30일 정부가 발표한 '파생결합증권시장 건전성 방안'에 따르면 앞으로 자기자본 대비 파생결합증권 발행액이 클수록 레버리지 비율(자기자본 대비 총자산)상 부채금액 반영비율을 가중 적용하기로 했다.

자기자본 대비 원금 비보장형 ELS 등 발행잔액이 50~100%인 증권사는 부채로 반영하는 비율이 현재 100%에서 내년 말 113%, 2022년엔 125%로 높아진다. 발행잔액이 자기자본의 200%를 초과하는 경우엔 2022년 부채 반영 비율이 현재 100%에서 200%로 두배가 된다.

시장이 예상했던 '총량규제'는 비켜갔지만 이번 대책으로 증권사의 ELS 발행은 줄어들 수 밖에 없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국민 재테크로 각광 받아온 ELS 발행이 줄어들게 되면 증권사의 수익도 그만큼 감소할 수 밖에 없다.

김민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단기적으로 파생결합증권 발행 위축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한다"며 "우선 증권사 자체 리스크 관리와 유동성·레버리지 규제 강화로 파생결합증권 발행유인과 관련 수익창출 기회가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특히 자기자본 대비 ELS를 많이 발행한 증권사일 수록, 또 자기자본 규모가 크지 않은 반면 ELS를 많이 발행한 중소형 증권사가 더 큰 타격을 받을 수 있다.

한국신용평가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자기자본 대비 ELS 발행 비중은 삼성증권(117%), 한국투자증권(78%), KB증권(53%), 미래에셋대우(41%), 하나금융투자(41%), 신한은행(35%) 순이다. 중형사 중에서는 한화투자증권(93%), 신영증권(43%) 등이 가장 높다.

증권사 관계자는 "이번 규제에서 대형사는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면서 "다만 자기자본이 작은 중소형 증권사의 경우 파생결합증권을 많이 발행할 수록 부채가 늘어날 수 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타격이 클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앞으로 강화되는 사모펀드 규제로 중소형 증권사가 대형 증권사에 비해 더 위축될 것이란 전망도 제기된다.

현재 법제처는 일반 투자자의 사모펀드 투자 최소금액을 1억원에서 3억원으로 높이는 내용을 담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자본시장법) 시행령 개정안을 심사하고 있다.

이는 금융위원회가 지난해 12월 최종 발표한 '고위험 금융상품 투자자 보호 강화를 위한 종합 개선방안'을 토대로 지난 1월 개정안을 입법 예고한 데 따른 후속 절차다.

개정안에 따르면 앞으로 일반 투자자는 전문투자형 사모펀드(헤지펀드)에 투자할 때 3억원 이상(레버리지 200% 이상 펀드는 5억원 이상)을 투자해야 한다.

사모펀드 투자 금액이 현행 1억원에서 3억원으로 상향 조정됨에 따라 당장 업계는 중소형 증권사가 더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중소형 증권사 관계자는 "투자금액의 문턱을 높이게 될 경우 중소형사의 고객보다 대형사의 큰손들이 사모펀드 등 금융상품에 투자할 가능성이 더 높아지게 될 것"이라며 "1억원이라면 '나도 한번 투자해 볼까'라는 생각으로 상품에 가입하는 경우가 있겠지만, 그 금액을 3억원 이상으로 높일 경우 정말 자금 여력이 있는 대형 증권사의 고객만 접근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혜수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