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홍남기 부총리 "9억원 이상 주택거래 자금출처 상시조사"

"집값 담합, 부정청약 등 불법거래 전수조사해 처벌"
문정우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스1)

정부가 부동산 시장 교란행위 차단을 위해 9억원이 넘는 고가주택 거래에서 자금출처를 상시 조사한다. 또 공급대책의 주요 개발 예정지들은 모니터링하고 과열 우려가 있는 경우 즉시 기획조사에 착수할 계획이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에서 "부동산 시장 교란 행위는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는 원칙 아래 대응 강화를 위한 방안을 중점 논의하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홍 부총리는 "9억원 이상 고가주택 매매 자금출처 의심거래를 상시조사하고 결과를 주기적으로 공표할 예정"이라며 "공급대책의 주요 개발 예정지 등은 상시 모니터링 후 과열 우려시 즉시 기획조사에 착수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어 "관계기관 간 공조를 통해 집값 담합, 부정청약, 탈루 등에 대한 조사, 수사, 단속을 강화할 예정"이라며 "변칙, 불법거래 의심 사례는 예외 없이 전수조사해 끝까지 추적하고 엄중한 처벌을 하겠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1인 법인, 외국인, 갭 투자자의 다주택 취득, 업·다운 계약서 작성, 무주택자 명의를 이용한 대리청약 등 부동산시장 교란 행위가 있었던 것으로 파악된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전날 서울권역에 13만2,000여가구의 신규 주택공급 방안을 발표했다.

홍 부총리는 "이런 교란행위는 내 집 마련을 꿈꾸는 실수요자들에게 상대적 박탈감을 안기고 불안감을 자극한다"며 "매수심리를 고취하는 추격매수를 야기해 시장을 더욱 불안하게 하는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문정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