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공매도 재개하면 증시엔 '독'?…찬반 논란 가열

김혜수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지난 3월 금융당국이 한시적으로 꺼내든 공매도 금지 카드가 다음 달 중순 종료됩니다. 현재 시장에선 이 공매도 금지 연장 여부에 대해서 찬반 논란이 가열되고 있는데요. 당국은 시장과 업계의 의견을 충분히 검토한 뒤 결론을 내리기로 했습니다. 보도에 김혜수 기잡니다.

[기사내용]
공매도 금지 연장 여부를 놓고 최근 증권업계에선 찬반 논란이 가열되고 있습니다.

공매도 금지는 지난 3월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주가가 급락하자, 금융당국이 6개월간 한시적으로 꺼내든 카드입니다.

그 한시적 기간이 다음 달 15일 만료되는데, 이 공매도 금지 조치를 연장할지, 아니면 종료할지를 놓고 의견이 분분한 겁니다.

실제 코스피 지수는 코로나19가 확산됐던 지난 3월 1800선 아래로 곤두박질친 이후 꾸준히 올라 5일 기준 2300선을 돌파하며 3거래일 연속 연고점을 갈아치우고 있습니다.

이렇게 모처럼 상승 탄력을 받은 국내 증시에 공매도가 자칫 찬물을 끼얹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것도 사실입니다.

[정의정/ 한국주식투자연합회 대표: 우리나라 증시는 13년째 계속되고 있는 박스피를 겨우 탈출하는 시점입니다. 그것을 동학개미들이 살려왔고 지탱하고 있는데 이 시점에서 공매도가 다시 재개되면 동학개미들 다 외국으로 빠져나가고 지수도 처참하게 하락할 가능성이 있고요]

공매도를 재개해야 한다는 의견도 만만치 않습니다.

공매도 금지가 한국증시에 대한 신뢰도를 떨어뜨려 결국 외국인의 매도를 부추길 수 있다는 우려에서입니다.

유진투자증권에 따르면 지난 2009년과 2011년 공매도 금지 조치 해제 후 외국인들은 오히려 코스피 시장에서 순매수를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코스피의 경우 공매도 금지 해제 이후 공매도 대기 자금 성격인 대차잔고 비율에 큰 변화가 없는 반면 코스닥의 대차잔고는 급격히 증가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김동완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개별주식선물이 상장된 종목이 제한적인 코스닥의 경우 공매도가 금지될 경우 숏포지션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공매도 금지 해제와 함께 시장에 진입하는 공매도 세력이 집중된 것으로 풀이된다"고 밝혔습니다.

이런 이유로 대형주와 중소형주를 분리해 공매도 금지 연장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이런 가운데 금융당국은 이달 중순 공청회를 열고 의견을 청취한 뒤 오는 9월 15일 공매도 금지 연장 여부를 결정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혜수입니다.












김혜수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