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MTN현장+] 여경협·소공연 논란으로 보는 중기부의 역할

'관리·감독' 역할 소홀했다는 아쉬움 커
중기부 역할 커진 가운데 유관 단체 논란으로 위상에 흠집 나지 않아야
이유민 기자

배동욱 소상공인연합회(소공연) 회장이 지난달 14일 기자회견을 통해 '춤판 워크숍·일감몰아주기' 논란에 대해 해명 했다. (사진=뉴스1)

중소벤처기업부 유관 단체들이 연일 시끄럽다. 단체장들이 일으킨 각종 논란이 사그라들 기미가 보이지 않고, 오히려 불씨가 돼 더 큰 문제로 퍼져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첫 시작은 지난달 소상공인연합회에서 진행한 걸그룹 워크숍 논란이다. 코로나19로 소상공인이 어려움을 호소하던 상황에서 지역 워크숍 행사에 걸그룹을 섭외했다는 것이 문제가 됐지만, 지금은 배동욱 소공연 회장 개인의 공문서위조 및 업무방해 혐의까지 번졌다.

논란 이후 배 회장은 소공연 서울시협의회장과 강원도 지회장 등을 교체했다. 통상적인 절차를 배제한 '독단적 인사'가 이뤄졌다는 게 소공연 내부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정윤숙 한국여성경제인협회 회장은 직원에 대한 폭언 혐의로 피소됐다. 지난해 1월 협회 회장으로 취임한 이후 일부 직원을 향해 폭언을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정 회장의 논란 역시 폭언에 그치지 않았다. 논란 이후 이사회를 열고, 이의준 상근부회장 해임 건을 의결한 것이다.

여경협 이사회가 밝힌 이 부회장의 면직 사유는 '회장을 보좌해야 하는 역할을 태만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이 부회장 측은 "해임 사유가 구체적이지 않을뿐더러, 해임 관련 소명의 기회조차 부여받지 못했다"는 입장이다.

소공연과 여경협의 논란 이후 인사 관련 이슈는 틀로 찍어낸 듯 닮아있다. 임원의 해임 관련 소명 기회를 부여하지 않은 채, 단체장의 입맛에 맞춘 '비상식적인 인사'가 이뤄진 것이다.

이런 일련의 과정에서 관리·감독 기관인 중소벤처기업부의 역할은 철저히 '패싱'되고 있다. 뒤늦게 해당 단체들에 대한 특별점검에 착수했지만, 소 잃고 외양간을 고치는 격이라는 생각을 지우기 힘들다.

중기부는 하반기 이들 단체에 대해 공직유관단체 지정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공직유관단체로 지정할 경우 공직윤리제도의 적용대상이 되며 회장과 임원진이 공직자에 준하는 가이드라인을 지켜야 한다.

벤처투자 활성화와 소상공인 매출 증대 등 그 어느 때보다 중기부의 역할이 커진 가운데 불거진 유관 단체들의 잡음이 아쉽다. 열심히 일해 쌓아올린 중기부의 위상을 유관 단체의 잡음으로 흠집 나는 일은 더 이상 없어야 한다.


이유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