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더불어민주당·미래통합당 강원도당, "강원도 특별재난지역 제외 안된다"

신효재 기자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과 미래통합당 강원도당은 이번 집중호우로 인한 강원도의 피해에 대해 특별재난지역 선포 검토에서 제외되자 이에 정치적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미래통합당 강원도당은 "정부가 중부권 타 시·도와 마찬가지로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가 심각한 강원도만 빼고 충북·경기·충남만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검토한다"며 "1일~5일 누적 강수량이 전국에서 철원이 가장 많고 춘천, 화천이 세 번째, 네 번째일 정도인데 강원도를 특별재난지역에서 뺀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민주당 당대표로 유력한 이낙연 의원이 현 정권 총리시절 강원도를 ‘가난하고 재해도 많다’고 무시한 전례가 있으며 현 총리는 강원도만 쏙 빼고 특별재난지역을 선포한다. 문재인 정권의 국무총리에게는 ‘강원도 무시’ 면책권이라도 주어지는가?"라고 말했다.

특히 "타 도 도지사는 총리에게 재난지역 선포를 건의했으나 강원도지사는 재난지역선포를 건의하지 않았다"며 "강원도민을 위해 한 푼이라도 작은 지원이라도 더 받아내야 할 도지사가 관련 회의에서 입 다물고 한마디도 못했다"고 했다.

미래통합당은 "주택 침수부터, 농작물 피해 등 아직 집계조차 되지 못한 강원도민의 피해가 상당수 있을 것"이라며 "도민의 피해에 대한 정확한 집계부터 시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부는 강원도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즉각 지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은 "미래통합당 강원도당이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위한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을 몰랐다면 무지(無知)한 것"이며 "알고도 정부를 비판했다면 참 나쁜 정치행태"라고 꼬집었다.

민주당 강원도당은 "지난 4일 문재인 대통령이 시·도지사들과의 화상회의로 주재한 ‘집중호우 대처 긴급 상황점검회의’에서 최문순 지사가 특별재난지역 선포와 관련 공식 발언을 하지 않은 것은 회의 당시 강원 지역의 폭우로 인한 피해의 규모가 집계 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강원도는 어제 오후 최문순 지사 주재로 긴급회의를 열고 특별재난지역 선포와 관련해 논의한바 수해로 인한 피해규모를 신속하게 집계하고 있다. 집계가 마무리되는 대로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정부에 요청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특별재난지역 선포는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60조 내지 제61조'에 의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이 중앙안전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할 것을 대통령에게 건의하면 대통령이 선포하는 것으로 ‘국고지원대상 피해액의 2.5배 이상 피해 시 특별재난지역 선포 대상’이 된다. 강원도의 경우 피해액의 규모가 60억~75억원 이상이 돼야 요건이 충족된다.

신효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