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유통 규제' 강화 기조 속…'온라인 규제 완화' 단비될까?

최보윤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대형 유통업계를 향한 규제의 칼날은 여전히 날카로운데요. 코로나19 여파 등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가 빠른 만큼 규제도 일부 손질할 필요가 있다는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의무휴업 같은 영업규제가 꼽히는데, 온라인 영업에 대해서는 숨통이 좀 트일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최보윤 기잡니다.

[기사내용]
새벽배송 부터 바로배송까지.

말그대로 총알 배송 시댑니다.

"오후 두시 반이 넘어가고 있는데요. 제가 지금 회사에서 저녁거리를 쇼핑하면 퇴근 후 집에서 장바구니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인근 대형마트에서 곧바로 배송해 주는 서비스로 빠르면 주문 후 한 시간 안에도 배송이 완료됩니다.

이마트와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주요 대형마트들이 모두 이 같은 온라인 배송 서비스를 하고 있고 이용률도 날로 높아지는 추셉니다.

그런데 규제에 묶여 사업 확장에 한계가 있다는 호소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현행 법에 따라 0시부터 오전 10시까지 영업이 제한되고, 월 2회 의무적으로 문을 닫아야 하기 때문에 매장이 쉬면 배송 업무도 할 수 없어섭니다.

이마트와 롯데마트가 매장이 아닌 물류센터를 통한 '새벽배송' 서비스를 시작하기도 했지만 아직까지 걸음마 수준입니다.

전국적으로 퍼져 있는 오프라인 매장을 두고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물류센터를 확보하고, 인근으로만 서비스를 활성화할 수 있는 현실 때문입니다.

[유통업계 관계자 : 오프라인 기반 유통업체들은 주로 주말에 쉬는 월2회 의무휴업 규제 때문에 배송 자체를 진행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커머스 기업과 대등한 경쟁을 할 수 없었서..]

이 같은 호소에 공감대도 커지는 분위깁니다.

최근 국회에서는 온라인 영업에 대해서는 영업 규제를 풀어야 한다는 내용의 법안이 발의되기도 했습니다.

코로나19 여파로 적자의 늪에 빠진 대형마트들은 이번 법안이 국회 문턱을 넘고 시행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

온라인과 배송 서비스 활성화로 온오프라인 양방향 구매가 활성화되면 대형마트 연간 매출이 600억원 이상 늘어날 것이라는 기대도 나옵니다.

다만 정부와 거대 여당이 여전히 유통 규제 강화 기조를 보이는데다, 근로자들의 반발도 있어 법안 통과 까지는 적잖은 진통이 예상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최보윤입니다.





최보윤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