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강원도, 강릉~제진·춘천~속초 철도사업 추진

신효재 기자

(사진=강원도)

강원도는 북방경제시대 동북아 물류 중심지 도약을 위한 필수 기반시설인 '동해북부선(강릉~제진) 철도'와 '춘천~속초간 동서고속화 철도'사업을 추진한다.

강릉~제진간 철도는 지난 4월 남북교류협력사업으로 추진이 확정되면서 예비타당성조사가 면제돼 7월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수립용역과 전략환경영향평가용역을 동시에 착수했으며 7월말에는 전략환경영향평가협의회를 개최해 사업에 필요한 자문을 받았다.

한편 지난 3월 기본계획을 고시한 춘천~속초간 철도는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전체구간 8개 공구 중 6개 공구에 대해 6월부터 기본설계를 착수해 현황조사와 관계기관 협의를 활발히 진행 중이며 춘천 지하화 구간과 미시령 구간을 포함한 2개 공구는 일괄입찰방식(턴키)으로 진행해 2021년말 공사 착수를 목표로 추진 중이다.

강원도는 산악지대라는 지형적인 특성과 백두대간, 비무장지대(DMZ) 등으로 개발에서 소외됐었다. 특히 강원북부 평화지역을 연결하는 철도 건설사업이 양방향(종․횡)으로 동시 진행되고 속도를 내기 시작해 노선 경유지의 기대가 상승하고 있다.

도는 2개 사업 외 원주~제천 철도가 올해말 개통 예정이며 여주~원주 철도는 복선화 추진을 위한 타당성재조사 중이다. 또 포항~삼척 및 포항~동해 전철화사업이 ‘22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현재 건설중인 철도사업 외 강원도가 국토교통부에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신규사업으로 건의한 용문~홍천, 원주~춘천과 삼척~강릉 고속화 개량 등의 사업이 반영되면 2017년말 개통된 원주~강릉 철도와 함께 사통팔달 내부 철도망이 완성된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강릉~제진과 춘천~속초 철도는 평화시대에 시베리아와 유럽을 연결해 강원도가 동북아 물류중심지로 설 수 있게 만들어줄 강원미래의 성장동력”이라며 “평화시대에 대비해 대륙연결 네트워크를 활용해 강원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템을 발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효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