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이통3사 '패스 모바일 운전면허' 가입자 100만 돌파

하반기 편의점 업계로 확대 검토…금융∙이동통신 분야 적용 논의도 가속화
황이화 기자

패스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서비스 실행 이미지. / 사진제공 = SK텔레콤
국내 최초로 상용화된 디지털 공인 신분증 '패스(PASS)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서비스(이하 패스 모바일 운전면허)'가 출시 두 달도 안 돼 가입자수 100만명을 돌파했다.

이동통신 3사는 지난 6월 말 경찰청, 도로교통공단과 함께 출시한 패스 모바일 운전면허 가입자가 9일 기준 100만명을 넘어섰다고 12일 밝혔다.

패스 모바일 운전면허는 이통3사의 패스 인증 앱에 본인 명의 운전면허증을 등록해 온·오프라인에서 운전 자격 및 신분을 증명하는 서비스다. 지난해 9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ICT 규제샌드박스를 통해 국내 최초로 상용화된 디지털 공인 신분증이다.

서비스 출시 이후 전국 CU편의점과 GS25편의점 전매장에서는 미성년자 확인을 위한 신분증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 외 편의점과 마트 등 유통업계에서도 제휴 요청이 이어지고 있다는 게 이통사 설명이다. 유통업계가 언택트 문화 확산으로 무인 편의점 및 마트 무인 계산대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며 디지털 신분증 도입을 적극 검토한다는 것이다.

전국 27개 운전면허시험장도 지난 7월부터 운전면허증 갱신이나 재발급, 영문 운전면허증 발급 업무에 패스 모바일 운전면허를 활용하고 있다.

이통3사와 경찰청은 하반기 내 패스 모바일 운전면허를 교통경찰 검문 등 일선 경찰행정에 적용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또 금융거래 및 이동통신 서비스에도 신원확인, 렌터카 및 공유 모빌리티 업계 도입 방안도 살피고 있다.


황이화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