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중소·벤처기업에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지원…중기부 추진계획 발표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활용 중소·벤처기업 디지털 전환 추진 계획' 공개
2021년까지 16만개 중소·벤처기업에 바우처 지원 예정
이유민 기자

강성천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사진=뉴스1)

2021년까지 16만개 중소·벤처기업이 화상회의와 재택근무 등 비대면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바우처를 지원받게 될 전망이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업무 방식이 비대면으로 급변하는 상황에서 중소·벤처기업이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활용 중소·벤처기업 디지털 전환 추진 계획'을 13일 발표했다.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지원사업'은 중소·벤처기업이 필요로 하는 비대면 서비스와 제도 도입을 위한 인사·노무·보안 컨설팅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바우처로 기업당 최대 400만원(자부담 10% 포함)까지 지원하는 사업이다. 중기부는 2020년과 2021년 각 8만개 기업에 바우처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을 위해 중기부는 올해 3차 추경으로 2,880억원의 사업예산을 확보했다. 중기부는 "대규모 신규사업인 점을 감안해 사전 조사와 현장 의견 수렴, 관계부처 협의 등을 거쳐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를 활용한 중소·벤처기업 디지털 추진 계획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비대면 서비스를 도입하려는 중소·벤처기업은 지원제외 사유에 해당하지 않으면 어떤 기업이라도 신청할 수 있다. 지원제외 사유에는 채무 불이행, 국세·지방세 체납, 휴·폐업 등이 해당된다. 이달 19일부터 K-Startup 홈페이지에서 예산 소진 시까지 상시로 모집한다.

아울러 이달 24일까지 비대면 서비스를 자체적으로 개발해 현재 제공·판매 중인 기업을 대상으로 온라인·비대면 서비스 공급 기업을 모집한다. 온라인을 통한 신청 접수 후 요건검토와 서류심사를 거쳐 1차로 비대면 서비스 분야별 50개사 내외를 선정할 예정이다. 여기에 수요자의 평가를 통해 서비스가 부실한 공급기업은 퇴출하는 등 서비스의 질을 관리해나갈 예정이다.

강성천 중기부 차관은 "코로나19 이후 일상생활과 비즈니스 방식 등 사회·경제 패러다임이 비대면 중심으로 급변하고 있다"며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지원사업을 통해 속도와 성과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기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유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