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금소법 6개월 앞으로…증권사, 소비자보호 전담 인력 확충

CCO 선임 마친 증권사, 소비자보호 전담 인력 확충
김혜수 기자



잇단 사모펀드 사고를 계기로 '소비자 보호'가 증권사의 최대 화두로 떠올랐다. 올 상반기 대부분 소비자보호전담임원(CCO, Chief Customer Officer) 선임을 마친 증권사들은 하반기 관련 부서 인원을 확충하며 조직 정비에 나선 상황이다.

1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주요 증권사들이 소비자보호전담임원인 CCO 선임을 마무리했다. 해당 증권사는 미래에셋대우와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KB증권, 신한금융투자, 대신증권 등이다.

지난해까진 증권 등 금융사의 CCO는 준법감시인이 함께 맡을 수 있었지만 올해부터 시행된 '금융소비자 보호 모범규준' 개정안에 따라 자산규모 10조원 이상, 과거 3년간 평균 민원건수 비중이 4%를 넘으면 독립적 CCO를 선임해야 한다.

라임과 옵티머스 펀드 등 지난해 말부터 올해까지 연이어 터지는 금융사고에 증권사 대부분은 CCO 선임과 함께 관련 부서의 인원을 충원하고 있다.

증권사마다 다르지만, 현재 신한금융투자, KB증권 등의 경우 CCO 외 소비자보호본부 인원을 20명 수준으로 늘렸고, 향후에도 전담 인원을 충원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KB증권은 하반기 중 고난도 금융상품 도입과 고객의 소리(VOC) 관련 전담 인력을 충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영업점 직원 소비자보호 교육을 기존 현장방문 교육에서 실시간 화상교육으로 모두 전환한 상태다.

지난 6월 CCO를 선임한 대신증권은 상품 판매의 사후 관리를 전담하는 상품내부통제부도 새롭게 만들었다. CCO는 이 부서와 함께 기존에 있는 금융소비자보호부를 총괄하게 된다. 현재 상품내부통제부의 인원은 모두 4명으로 대신증권은 향후 인원을 충원할 예정이다.

지난해 CCO를 독립 선임한 NH투자증권은 29명의 금융소비자보호부 인원을 확충했다. 여기에 최근 옵티머스 환매 중단 사태를 계기로 옵티머스 고객응대 TFT 상시 인력도 이 부서에 새롭게 배치한 상태다.

특히 내년 3월부턴 금융소비자보호법이 시행될 예정인 데다 징벌적 손해배상 등을 담은 개정안도 발의된 상태인 만큼 증권사들의 긴장감도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에 신한금융투자는 단순히 CCO 선임과 관련 전담 인원만을 늘리는 것에 그치지 않고 증권사가 내놓은 상품의 선정과 판매 사후관리에 이르는 모든 절차를 '소비자보호강화'에 초점을 두고 개편하기도 했다.

먼저 상품선정 단계에는 상품출시를 결정하는 의사결정기구(상품전략위원회)와 협의체(금융소비자보호협의회)에 금융소비자 권익을 보호할 CCO와 금융소비자보호센터의 책임자 및 실무자를 합류시켰다. 상품출시 전부터 강력한 소비자보호체계를 마련하기 위해서다.

따라서 판매할 상품을 확정하는 상품출시위원회에서 출시가 의결된 상품이라도 최종적으로 CCO가 거부권을 행사하면 상품은 출시될 수 없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박사는 "증권사들이 투자자보호 이슈를 증권사가 직면한 중요한 리스크 중 하나로 인식하고 있다"며 "적극적인 대응을 통해 투자자들의 신뢰를 확보하는 것이 미래의 영업 활동을 위해서도 중요해진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혜수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