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코로나19 공포 또 엄습…금융사 '일상 재택근무' 도입 속도내나

허윤영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코로나19 재확산에 금융권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직후 점포 줄폐쇄를 경험했던 만큼 긴장감이 커지고 있는데요. 코로나19 공포가 일상화되면서 금융권의 상시 재택근무를 위한 망분리 규제 정비에 속도를 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허윤영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코로나19 재확산에 기업들이 재택근무 체제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금융권에선 재택근무 활성화를 위한 망분리 규제 정비에 속도가 붙을 지 주목하고 있습니다.

금융사의 망분리 규제는 2013년 일어난 대규모 전산망 마비 사고를 계기로 도입됐습니다.

금융사 PC를 업무용과 인터넷용으로 물리적으로 분리해 외부 해킹을 차단하고, 해킹에 대비하기 위해 원격접속이 불가능하도록 한 게 골자입니다.

금융당국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재택근무 필요성이 높아지자 망분리 규제 예외를 임시로 허용해준 상황.

다만 뚜렷한 기준을 제시하기보다는 ‘비조치의견서’로 재택근무를 임시 허용해준 형태라 금융사가 애매한 사안에 대해 일일이 위반 여부를 물어봐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이를 감안해 금융위는 일상적 재택근무를 지원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4분기 중 마련할 예정입니다.

[ 권대영 / 금융혁신기획단장(지난달 24일): 지금 현재 엄격한 망분리 규제를 단계적으로 합리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하지만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해졌다해도 덜컥 망분리 규제를 완화해주기엔 부담스러운 측면도 있습니다.

자칫 국가적 손실로 이어지는 금융망의 특성상 피해를 입을 수 있는 규모 역시 어마어마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금융은 온라인 의존도가 다른 국가보다 커 해킹 등으로 입을 후폭풍이 더욱 큽니다.

이 때문에 금융위원회도 규제 완화가 아닌 규제 합리화라는 점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금감원도 최근 코로나19 상황이 나아지면 규제를 원래대로 돌리는게 맞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코로나19로 비대면 업무의 중요성이 커진 건 맞지만, 금융권이 원하는 수준의 망분리 규제 완화는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허윤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