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유나이티드제약 "코로나19 흡입 치료제, 이르면 내년 초 상용화"

석지헌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에 사용하는 흡입제가 코로나19 치료제로도 개발될 전망입니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이 개발 중인데요, 이르면 내년 상반기 코로나19 흡입 치료제가 상용화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집니다. 석지헌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유나이티드제약이 개발하고 있는 코로나19 치료제 'UI030'.

글로벌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의 천식 치료제 '시클레소니드(Ciclesonide)'의 개량신약으로 개발하던 물질입니다.

최근 고려대 의대 연구팀이 사람 폐세포를 대상으로 이 물질의 항바이러스 효능을 연구한 결과, 시클레소니드 대비 최대 30배 가량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한국파스퇴르연구소에 따르면 시클레소니드는 렘데시비르보다 항바이러스 효과가 2배 가량 높습니다.

UI030의 주 성분인 스테로이드는 오랜 시간 복용하면 면역 기능이 떨어지거나 부정맥 등 다양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흡입제형으로 폐에 곧바로 치료제가 들어가, 주사제나 알약 보다 부작용이 적다는 것이 UI030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유나이티드제약은 이르면 올 하반기 국내와 필리핀에서 이번 개량 신약의 임상3상을 진행한다는 방침입니다.

현재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긴급승인절차(패스트트랙)을 협의 중입니다.

글로벌 임상을 진행한 제제의 개량신약인 만큼 추가적인 임상1상과 2상은 진행하지 않아도 된다는 설명입니다.

[강덕영 / 유나이티드제약 대표 : 한국에는 아직 환자 수가 적기 때문에 필리핀에서 임상3상을 할 예정입니다. 임상 결과가 나오면 한국에서 다시 임상을 해서 빠르면 내년 안에 상용화되는 것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다시 무서운 속도로 퍼지고 있는 가운데 제약업계도 치료제 개발 움직임을 재촉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석지헌입니다.




석지헌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