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코로나19]정부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 아직 검토 안 해"

박미라 기자




정부는 코로나19 재확산과 관련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로 격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다만 사랑제일교회에서 시작된 집단 감염이 광화문 집회 등 전국적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상황이 엄중하다고 우려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20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아직까지는 3단계의 요건을 충족하고 있지 않은 상황"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정 종교 시설을 중심으로 확산됐던 감염세가 특정 집회를 통해 전국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 상당한 문제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김 1총괄조정관은 이어 "요건을 충족시키지 않아 3단계로의 전환을 바로 시행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엄중한 상황임을 염두에 두고 진행상황, 전파의 양태, 확진자의 분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논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정부는 최근 2주간 일일 국내 발생 확진 환자 수가 100명 이상이거나 1주 2회 '더블링'(전일 확진자 대비 2배 증가) 발생을 사회적 거리 두기 3단계 조건 중 하나로 제시한 바 있다.

최근 2주일간 국내발생 확진자는 1680명이고, 2주간 일평균 확진자는 120명으로 사실상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로의 격상 요건이 충족됐다.

그러나 정부는 3단계로 격상시 국민생활과 서민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신중을 기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김 1총괄조정관도 "여러 언론보도에서도 나왔듯이 2단계의 조치를 시행하면서도 나타나는 현장의 어려움이 있다"며 "균형점을 찾는 것이 방역당국으로서는 매우 어려운 숙제일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박미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