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코로나19 가계 충격, 재난지원금이 튕겨냈다…2차 지원금 요구 '솔솔'

이재경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코로나19는 우리나라의 각 가정에도 큰 타격을 줬는데요, 가구의 근로소득이나 사업소득 모두 줄어들었습니다. 가계경제가 얼어붙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는데 정부가 지급한 재난지원금 등이 가계소득을 플러스로 바꿔놓았습니다. 코로나19의 재유행이 우려되는 가운데 2차 재난지원금에 대한 요구도 커지고 있습니다. 이재경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통계청이 발표한 2분기 가계동향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가계는 코로나19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았습니다.

전국 2인 이상 가구의 근로소득은 1년전보다 5.3% 감소했습니다.

근로소득 감소는 2009년 3분기 이후 처음이었습니다.

근로자가구 비중이 감소하고 취업인원 수가 줄었으며, 사업체 임금상승률이 둔화했기 때문입니다.

하위 20% 가계에서 근로소득이 18%나 급감하는 등 저소득층에서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긴급재난지원금이 버팀목이 됐습니다.

[정동명 통계청 사회통계국장 :
"코로나19 관련 정부 및 지자체의 지원금, 근로장려금 지급 등의 영향으로 사회수혜금이 크게 증가한 데 힘입어 공적이전소득이 127.9% 증가하였고."]

재난지원금을 포함한 이전소득은 가구당 평균 90만원대에 달했습니다.

전년동기대비 80.8% 증가한 규모입니다.

이 덕에 가구당 소득 증가율은 하위 20%인 1분위에선 8.9%를 기록했고, 상위 20%인 5분위에서도 2.6%로 나타났습니다.

이처럼 1분위 소득증가율이 5분위 소득증가율을 크게 앞서면서 분배지표도 개선됐습니다.

소득분배지표인 5분위 배율은 지난해 2분기 4.58에서 올 2분기 4.23으로 0.35포인트가 개선됐습니다.

이런 효과를 바탕으로 최근에는 4차 추경과 2차 재난지원금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정치권 등을 중심으로 제기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의 2차 대유행이 우려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14일 외신기자 간담회를 통해 2차 재난지원금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는 의견을 피력한 바 있습니다.

대신 홍 부총리는 페이스북을 통해 △57만5천개 직접일자리 사업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지원 △3차추경 신속 집행 △내수활력 보완 △한국판 뉴딜 본격 추진 등을 통해 경제활력을 키운다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2차 재난지원금에 대한 논의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재경입니다.



이재경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