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이번 주말 최대 고비…정은경 "확산 지속되면 거리두기 3단계 검토"

선소연 인턴기자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본부장이 이번 주말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의 중대고비라고 보고, 확산세가 지속되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을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 본부장은 이날 오후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주말이 가장 고비라고 생각하고 국민과 여러 시설에서 협조가 전제되지 않으면 더 강력한 조치들이 필요할 것"이라며 "지속적으로 확산세가 유지된다고 하면 3단계 격상도 검토해야 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 본부장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역학조사와 검사, 격리조치로 유행을 억제해왔지만 지금의 유행 규모로는 속도를 따라잡기가 어렵다"며 "발병 전 이미 감염력을 갖기 때문에 사람 간 접촉을 줄이지 않고서는 현재 유행을 통제하기 매우 어렵다"고 설명했다.

또 정 본부장은 "우선순위는 2단계로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가 제대로 이행되고 실천될 수 있게끔 관리를 철저히 하는게 가장 중요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정 본부장은 지난 2~3월 대구·경북에서 발생한 신천지 대규모 유행과 비교하며 "수도권의 위기상황이 훨씬 더 위중한 상황"이라며 "경각심과 코로나19에 대한 두려움의 인식 차이가 있다. 국민들께서는 경각심을 갖고 사회적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에 대한 것을 철저히 이행해 주실 것을 거듭 요청드린다"고 강조했다.

정 본부장은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가 가장 안 지켜지는 장소와 상황에 대해 "현재는 지역감염의 위험이 굉장히 높아진 상황이기 때문에 사람 간 접촉이 일어나는 모든 상황과 장소, 지역에서 다 위험이 있다"며 "모든 사람 간의 접촉은 다 위험하다고 간주하고, 사람 간의 접촉을 피하거나 마스크를 철저히 착용하는 원칙을 지켜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특히 정 본부장은 "방역당국 입장에서 가장 우려가 되는 상황은 교회의 소모임이나 행사"라며 "이런 부분들이 더 철저하게 온라인으로 전환되도록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또 그는 "일반 국민들께서는 많은 접촉이 일어나는 식당과 카페 같은 공간에서의 노출이 가장 위험한 상황"이라며 "식당, 카페 방문때도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주실 것을 요청드린다"고 했다.

(사진:뉴시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