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코로나19]감염병 학계 "현 상황 3단계 기준 이미 충족…격상 불가피"

박미라 기자





대한감염학회를 비롯한 9개 학술단체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중차대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서 정부가 지금이라고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로 격상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의료계 파업과 관련해서도 정부와 의료계가 힘을 모아 의대 정원확대, 공공의대 신설 등 의료계가 철회를 요구하는 정부의 4대 의료정책을 원점에서 재논의하라고도 요구했다.

9개 전문학술단체들은 24일 코로나19 급증에 따른 공동 성명서를 내고 이 같이 밝혔다.

해당 성명에는 대한감염학회·대한결핵및호흡기학회·대한소아감염학회·대안응급의학회·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대한임상미생물학회·대한중환자의학회·대한항균요법학회·한국역학회가 이름을 올렸다

학술단체들은 성명을 통해 "현재 상황은 당시 정부가 제시한 3단계의 기준을 이미 충족했다"며 "방역 조치는 조기에 적용돼야 충분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병상이 급속도로 포화 돼가는 등 장기간 버텨온 의료체계도 감당하기 어려운 한계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 6월 사회적 거리두기 1~3단계를 제시하면서 2주간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100명~200명 이상, 1주간 2회 더블링(환자 수가 2배로 증가하는 경우)을 기준으로 제시했다.

지난 9일부터 22일까지 감염경로가 불분명한 '깜깜이 전파' 사례 비율은 18.5%로 20%에 육박했다. 방역망 내 관리비율도 80% 미만으로 나타났다. 2주 전에는 감염경로 불명 비율이 8.3%, 방역망 내 관리비율이 80% 이상이었으나 크게 악화된 상황이다.

학회들은 성명에서 "수개월동안 2차 유행 대비, 대응을 위한 논의가 진행돼 왔음에도 준비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며 "중환자 병상확충 등 방역 대책이 전면적으로 신속히 마련되길 바란다. 방역에 성공하지 못하면 경제를 비롯한 사회의 여러 가치들도 지키지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 등에 반발하며 의료계가 집단행동에도 힘을 실어줬다.

학회들은 "현재 코로나19의 중차대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의료계가 반드시 힘을 모아야 한다"면서 "정부는 4대 의료정책 추진을 중단하고 의료계와 원점에서 재논의할 것을 약속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들은 "4대 의료정책과 관련해 정부와 의료계 사이에 근본적 인식차가 크고 정책 추진과정 중 문제점 분석이나 정책 당사자의 의견수렴도 충분하지 않았다"며 "국민의 건강과 직결된 의료정책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고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국민들을 향해서도 "정부의 거리두기 단계 이상의 적극적인 방역수칙 준수 노력을 당부했다"며 "가급적 대면활동을 최소화하고, 불가피한 모임이 있다더라도 반드시 마스크를 쓰고 손 위생을 철저히 할 것"을 요청했다.



박미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