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단독] 신한은행, AI센터 설립…"업무·서비스 인공지능화"

조정현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코로나19 확산을 계기로 인공지능(AI) 등 비대면 저변을 확대하기 위한 은행권 전략이 한층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신한은행이 AI센터를 설립해 은행 업무와 서비스 전반을 인공지능화하기로 했습니다. 조정현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모든 은행의 계좌를 서로 연결하는 오픈뱅킹은 디지털 경쟁으로 벌어지는 은행간 격차를 확연히 보여줍니다.

자금 이동이 자유롭게 된 상황에서 18개 시중은행 중 신한과 국민은행 두곳만이 자금 순유입을 기록했습니다.

올들어 지난 6월까지 전체 순유입액 1조 7,000억원 중에서 1조 2,000억원이 신한은행 몫이어서 자금이 신한은행 계좌로 몰렸습니다.

[강형원 동국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 전통적인 은행 영업과는 달리, 디지털 마케팅은 편의성과 긴밀히 연결되기 때문에 초기 사용자 경험이 성패를 좌우할 수 있습니다.]

신한은행은 올 하반기 디지털 전환에 한층 속도를 내기로 했습니다.

첨병은 인공지능, AI입니다.

신한은행은 다음달 1일자로 AI센터를 신설해 모든 고객서비스와 업무를 인공지능 관점에서 재점검하기로 했습니다.

기존 10여명 팀 수준이었던 AI 관련 조직을 50명 규모의 센터로 격상했습니다.

센터장에는 삼성전자와 한국IBM, SK C&C 등을 거친 장현기 본부장이 임명됐습니다.

장 센터장은 IBM의 인공지능인 '왓슨'의 한글화와 SK AI플랫폼 '에이브릴' 개발을 주도한 인공지능 전문가입니다.

금융제재를 촉발할 수 있는 무역금융부터 고객 여신 관리와 모바일뱅킹 음성서비스까지, 20여개 주요 은행업무와 서비스 전반을 인공지능화하는 전략이 추진됩니다.

[진옥동 신한은행장 : 발상의 전환이 되지 않으면 진정한 디지털 기업으로 갈수 없다는 부분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돈키호테적 발상을 하지 않으면 변화라는 게, 혁신이라는 게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은 AI와 빅데이터 등으로 디지털 과제를 나눠 계열사 CEO들이 직접 챙기도록 한뒤 은행장에겐 AI를 맡겼습니다.

디지털 성과는 CEO 평가에도 적극 반영돼, 차기 구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로 기존의 비대면 전환 흐름이 한층 빨라진 가운데 은행 안팎으로 치열한 디지털 경쟁이 시작됐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조정현입니다.


조정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