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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개 접힌 항공업계…정부, 또 긴급 수혈

이재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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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멘트]
코로나19 충격이 계속되면서 항공업계의 어려움이 여전합니다. 이스타항공의 경우 M&A가 결렬되면서 대규모 실직위기를 초래했고, 이런 부정적 영향이 LCC 업계전반으로 확산될 것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대형항공사도 국제선 하늘길 정상화가 요원해 비상경영으로 연명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정부는 상반기에 했던 항공업계 지원을 하반기에도 연장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재경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정부가 종료를 앞둔 항공산업 지원대책을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고용안정과 자구노력 등을 전제로 하반기에도 유동성자금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등 대기업도 기간산업안정기금을 신청할 수 있도록 하고,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등 LCC는 P-CBO나 융자 프로그램 등으로 지원합니다.

상반기에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두 곳에 2조9000억원을, LCC에는 3천억원을 대출해준 바 있습니다.

한국공항, 아시아나AP 등 대기업계열 지상조업사는 항공사와 연계해 지원합니다.

샤프, JAS 등 중견.중소 지상조업사는 기안기금 협력업체 지원 프로그램을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항공사, 지상조업사, 면세점의 공항시설 사용료나 상업시설, 업무시설 임대료에 대해선 8월말로 종료되는 감면 또는 납부유예 조치를 연장합니다.

이를 통해 최대 5081억원의 추가 감면이 예상됩니다.

고용안정 지원 조치도 연장합니다.

항공여객운송업과 항공기 취급업 등에 대한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기간이 다음달 15일까지였는데, 내년 3월말까지 6개월을 연장합니다.

고용유지지원금 지원도 60일을 연장합니다.

중장기적으로는 체질을 개선하고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제도를 개선합니다.

업계에선 항공산업발전조합 설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조합을 통해 항공기 리스료 절감을 위한 공적보증을 제공하고, 항공산업 생태계 상생을 위한 투자 펀드를 조성하며, 항공유를 공동구매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이를 위해 항공사업법 등 관련 법령 개정을 올해 안에 완료할 계획입니다.

정부는 "국제선 운항이 재개되고 여객수요가 회복되기까지는 장기간이 소요될 전망"이라며 "항공산업의 체질을 개선하고, 중장기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반을 조성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재경입니다.



이재경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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