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MTN현장+]'생사기로' 소상공인에 교육 받으라는 중기부

-중기부, 코로나19 소상공인 지원책으로 '디지털화' 추진
-자영업자들 "배달앱 업체가 강제한 디지털화로 피로도 누적됐는데 중기부가 숟가락 보태는 꼴"
신아름 기자

서울 황학동 거리에 쓰다가 내다 팔려는 업소용 가구들이 쌓여있는 모습/사진=뉴스1

"배달앱 쓴 지 벌써 3년째인데도 우리 같은 사람은 만날 헷갈려요. 근데 또 무슨 디지털화인가요. 코로나 때문에 당장 먹고 살기도 힘든데 한가한 얘기죠."

서울 강서구에서 떡볶이집을 운영하는 60대 김모 씨는 디지털의 디자만 들어도 머리가 아프다고 했다. 어느 순간부터 배달앱이 요식업계를 장악한 탓에 '울며 겨자먹기'로 배달앱을 쓰고는 있지만 IT(정보 기술)·모바일 기기에 익숙하지 않다보니 매일이 도전의 연속이란다.

배달앱 업체가 주문 접수 프로그램을 업그레이드 할 때마다 새 시스템과 씨름하며 적응해야 하는 건 오롯이 자영업자들의 몫이다. 일부 배달앱 업체는 교육을 위해 '매니저'를 보내주기도 하지만 그마저도 비정기적인 데다 휴무 없이 근무하는 것이 대다수인 자영업자들 현실에서 별도로 시간을 내 교육을 받기란 말처럼 쉽지 않다.

결국 주문 프로그램이 먹통이 돼 한동안 배달 주문에 공백이 생기고, 배달앱 업체 고객센터와 몇 차례의 고성이 오간 후에야 새 프로그램에 겨우 익숙해진다는 게 자영업자들의 하소연이다. 물론 그 사이에 발생하는 영업 피해도 함께 짊어지면서 말이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최근 내년도 예산안을 확정하면서 소상공인 지원책의 일환으로 내놓은 '디지털화'에 자영업자들이 회의적인 입장을 보이는 건 이런 이유에서다. 배달앱과의 사투를 또 다시 반복하라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효율성에 의문을 던진다.

중기부가 올 하반기부터 본격화할 소상공인 디지털화 지원책은 '디지털 매니저'를 통해 온라인 플랫폼 활용방법, 상품 개발·등록 요령 등을 안내해 소상공인들의 디지털화를 돕는 내용이다. 배달앱 업계가 현재 요식업계에 이식 중인 디지털화와 사실상 차이가 없다. 민간에서 강제하고 있는, 그래서 이미 피로도가 누적된 일에 왜 정부가 굳이 숟가락을 보태려는지 모르겠다는 볼멘소리가 나오는 게 이상하지 않다.

코로나19로 요식업에 종사하는 자영업자들의 피해가 특히 크다. 지난 8월 24일부터 30일까지 일주일간 전국 소상공인이 매출(한국신용데이터)은 지난해 같은 기간의 75% 수준에 그쳤다. 이와 함께 생존을 걱정해야 할 처지에 놓인 자영업자들도 점점 늘고 있다. 음식점 폐업률(서울 지역, 부동산 114 조사)은 지난해 말 61%에서 올 1분기 67%까지 상승했다.

당장 먹고 살 일이 걱정인 자영업자들에게 교육을 지원해주겠다는 중기부의 발표는 '탁상공론'으로 들릴 뿐이다. 중기부는 더욱 꼼꼼하게 현장 실태 조사에 나서 이들에게 가장 시급하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그래야 창의적이고 실효성 있는 지원책도 도출될 수 있다.

신아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