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데이터 댐 7대 사업 본격화…2103개 기관에 4,991억원 투입

AI 산업 전체 확산, 일자리 창출 기대 이상
박응서 선임기자

2일 과기정통부 강도현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이 데이터댐 프로젝트 본격 시동에 대해서 발표했다.

정부의 데이터 댐 프로젝트 시행으로 AI가 산업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일자리 창출이 기대보다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 강도현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이 ‘디지털 뉴딜’ 대표과제인 ‘데이터 댐’ 프로젝트에서 7대 핵심사업을 수행할 주요기업 등을 선정하고, 본격적으로 사업 추진에 나선다고 밝혔다.


정부는 데이터 댐 프로젝트를 일자리와 경기부양 효과, 미래를 위한 투자, 산업 분야 혁신을 동시에 추진하고자 기획했다.

7대 핵심사업은 AI(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AI 바우처, AI데이터 가공바우처 사업, AI융합 프로젝트(AI+X), 클라우드 플래그십 프로젝트, 클라우드 이용바우처 사업, 빅데이터 플랫폼과 센터 구축이다.

각 사업별로 보면 2,925억 원을 투입하는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에는 584개 기업과 기관을 선정했다. 주요 AI 개발 전문기업, 크라우드소싱 기업 등 분야별 전문기업과 기관이 대거 참여해 한국어 말뭉치, 암질환 영상 등 텍스트 7억건, 음성 6만시간, 이미지 6,000만건, 영상 1만 5,000시간 등 대규모 데이터를 구축해 국내 AI 산업에서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560억원을 투입한 AI 바우처 사업은 선정한 209개 과제가 병원과 패션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 제품과 서비스에 AI를 적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489억 원을 투입한 AI데이터 가공바우처 지원사업에서는 수요기업으로 620개를 선정했고, 282억원을 투입한 AI 융합 프로젝트(AI+X)에서는 16개 컨소시엄을 선정해 의료와 국방, 에너지 분야 등에서 AI 개발과 활용을 지원한다.

클라우드 플래그십 프로젝트에서는 250억원을 투입해 4개 플랫폼 개발 과제와 63개 서비스 개발 과제를 선정했고, 클라우드 이용 바우처 사업에서는 80억원을 투입해 337개 기업을 지원하고,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사업에서는 405억 원을 투입해 5개 플랫폼과 50개 센터를 추가로 구축한다.

한편 데이터 표준화와 AI 법제도 정비도 추진한다. 데이터 공통 기준 가이드라인을 추경사업에 우선 적용하고, 자율주행과 의료 등 주요 산업별 표준안도 개발한다. 12월까지 시행되는 지능정보화 기본법의 하위법령을 정비하고, AI윤리기준도 올해 안에 만든다.


이번 디지털 댐 추진 과정에서 몇 가지 특징적인 사항이 발견됐다.

먼저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에 참여하는 기업들이 직접고용과 크라우드소싱 등으로 약 2만 8,000명을 제안해, 당초 예상치인 2만 4,000명을 초과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 데이터 댐 사업이 타 분야와 융합을 가속화하고, 산업 전체로 확산되고 있음이 확인됐다. 수요기업과 공급기업을 연계하는 AI데이터 바우처 사업에서 수요기업 중 ICT 기업이 아닌 비율이 2019년 41.2%에서 2020년 추경사업에서 84.8%로 크게 늘었다.

이 사업에 참여한 한 AI 기업 관계자는 “코로나로 어려운 시기에 데이터 댐 프로젝트가 고용 유지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며 “특히 다양한 분야에서 쌓고 있는 데이터를 우리 같은 AI 전문기업에서 활용할 수 있어, AI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사업모델을 개발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박응서 머니투데이방송 MTN 선임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