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美, 中 틱톡·화웨이 이어 'SMIC'도 거래제한 검토

신아름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뉴스1

미국 정부가 중국의 대표적인 반도체 업체인 SMIC를 거래제한 기업인 '블랙리스트'에 올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로이터통신은 4일(현지시간) 익명의 미 국방부 당국자를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이 당국자는 "SMIC과 중국군의 관계를 들여다보고 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SMIC가 블랙리스트에 오르게 되면 미국 기업들이 부품 판매 등으로 SMIC과 거래할 때 미 행정부의 사전승인(라이선스 발급)을 받아야만 한다.

현재 미국 정부의 블랙리스트에 올라있는 중국 기업은 최소 275개사에 달한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세계 최대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와 통신업체 ZTE도 포함돼있다.

SMIC는 중국의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업체로 업계 4위 수준이다. 세계 1·2위 파운드리 업체인 TSMC나 삼성전자와의 기술력 격차는 큰 것으로 평가된다.

'반도체 자립'을 목표로 내건 중국 정부로부터 전폭적인 지원을 받고 있다.

최근 28㎚(나노미터·1㎚는 100만분의 1㎜) 이하 공정을 적용한 제품을 12인치 웨이퍼 기준 월 10만장 생산이 가능한 생산라인을 베이징에 건설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지난 7월에는 '중국의 나스닥'으로 불리는 상하이증권거래소 과학혁신판 2차 상장을 통해 9조 원에 달하는 자금을 끌어모았다.

신아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