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전공의 "오늘 복귀 안 해…오후 간담회서 복귀시점 재논의"

박미라 기자





의료계와 정부 간 합의에도 불구하고 전공의들은 업무복귀를 유보하고, 의대생들은 의사 국가시험(국시) 거부 투쟁을 지속하기로 결정했다.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은 7일 오후 1시 전체 전공의들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간담회를 열고, 업무 복귀 시점을 재논의한다.

박지현 대전협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6일 내부 공지를 통해 "7일 오후 1시 전체 전공의를 대상으로 하는 간담회를 열겠다"며 "내일(7일)은 복귀하지 않고 현 상태를 유지한다"고 밝혔다.

앞서 대전협은 전날 단체행동 수위를 1단계(전공의 복귀, 학생 복귀, 1인 시위만 진행)로 낮추고 7일 오전 7시부터 현장에 복귀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그러나 일부 전공의들은 단체행동 중단 여부를 전체 투표를 통해 결정해야 한다는 반발이 빗발쳤고, 대전협은 복귀 계획을 유보했다.

대전협이 아직 복귀 방침을 번복한 것은 아니다. 이번 간담회에서 진료거부를 위한 집단행동 유보 결정의 배경과 이유를 소개하고 회원들의 의견을 수렴할 것으로 보인다.

박 위원장은 "현재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합의하고 전공의 총회에서 안건이 통과된 상황인 만큼 그 결정된 안건 내에서 우리의 행동을 결정하는 게 옳다"며 전체 투표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박 위원장은 앞서 지난 6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서도 "법정 단체인 대한의사협회(의협)가 정부 및 국회와 날치기에 합의함으로써 단체 행동을 중단한 상황에서 우리가 의료계의 목소리를 한번더 분열시키고 모든 협상장을 나와 거리에서 희미해져가는 명분을 붙잡아 가며 지금의 단체 행동을 그대로 유지하기는 어렵다"고 설득했다.

한편 전공의들과 함께 '젊은 의사 비대위'를 구성했던 의대생과 전임의들도 각각의 의견 수렴 절차를 통해 집단행동 지속 여부를 결정하고 있다.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의대협)는 전날 40개 대학 응시자 대표 회의를 열어 의사 국가시험(국시) 거부 투쟁을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의대협은 "의협·당정의 졸속 합의 이후에도 이어진 보건복지부와 여당의 표리부동한 정치 행보에 많은 회원이 분노했다"며 "협회는 회원들의 의견에 따라 단체 행동을 유지한다"고 밝혔다.

대한전임의협의회도 전체 투표를 실시해 병원 별로 복귀 방침을 정했다. 서울대병원 등 일부 병원 전임의들은 이날부터 업무에 복귀할 예정이다.



박미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