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2차 재난지원금 '선별지급'…거리두기 2.5단계 업계 '희비'

김소현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연장과 함께 오늘부터 프랜차이즈형 제과점이나 빙수점에서도 매장 내 취식이 금지됩니다. 가맹점주들의 피해가 클 수 밖에 없는데요, 하지만 2차 긴급재난지원금 우선 지원 대상에서는 빠질 것으로 보여 시름이 커지고 있습니다. 김소현 기잡니다.

[기사내용]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로 매장 내 음료 취식이 금지된 커피 프랜차이즈형 커피 전문점.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은 지난 한 주간 매출이 30%이상 급감했다고 호소합니다.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가 한 주 연장된데다 커피 뿐만 아니라 제과나 빙수 프랜차이즈 매장들도 오늘부터 매장 내 취식이 금지됐습니다.

이번 조치로 포장·배달만 가능한 프랜차이즈 매장은 모두 7000여곳에 달합니다.

심각한 위기에 직면했지만, 2차 재난지원금 우선 지원 대상에서도 언급되지 않으면서 가맹점주들의 시름은 더 깊어지고 있습니다.

정부가 노래연습장과 뷔페, PC방, 대형 학원 등 정부 지침에 따라 영업을 멈춘 고위험 업종이나 매출이 급감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희망자금을 지원하는 안을 검토 중이지만, 프랜차이즈 업체는 우선순위에서 밀릴 것으로 관측되고 있습니다.

[커피 전문점 관계자
매출액 기준으로, 증감률 기준을 잡아서 한다고 하면, 당연히 브랜드 가맹점도 포함이 되기를 바라고 있고요. 본사도 (가맹점에) 당장 지원도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프랜차이즈 업계는 거리두기 2.5단계로 피해본 업종까지 우선 지원 대상에 포함시켜 줄 것을 촉구합니다.

[업계 관계자 INT
(1차 재난지원금 때에는) 사회 전체적으로 분위기가 소비 심리를 올리는 분위기가 있었다는 거죠. 만약에 고위험군에만 지원금이 지급된다면 (큰 효과가 없을 것이라는 거죠). ]

장기화된 코로나19에 강화된 방역 조치로 텅 빈 매장을 지키고 있는 프랜차이즈 가맹점주들은 본사 차원의 지원 뿐만 정부의 적극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울분을 터뜨립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소현입니다.


김소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