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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트 외모 경쟁시대…외관만 봐도 브랜드 안다

한화건설, 새 디자인 적용한 '포레나 양평' 분양
이군호 부장

한화건설이 이달 분양하는 '포레나 양평' 문주 투시도

아파트 외모가 고급화되고 있다. 아파트마다 커튼월룩 색채 패턴 등 다양한 입면 마감으로 외관 디자인의 차별화를 통해서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아파트 벽면에 브랜드 로고를 강조하던 시대에서 외관만 봐도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뚜렷이 드러내는 외관 디자인을 차별화한 아파트들이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아파트 주출입구에 들어설 때 첫 인상을 주는 문주 디자인도 점점 강조되는 추세다.

한화건설은 새로 개발한 포레나 외관 디자인을 처음으로 적용하는 '포레나 양평'을 이달 분양한다. 아파트 출입구부터 필로티, 각 동의 출입구, 건물 입면 색채와 패턴, 로고에 이르기까지 차별화된 외부 디자인을 선보이게 된다.

포레나 브랜드를 상징하는 색채인 포레나 블루와 골드 컬러, 포레나 패턴을 포인트로 활용해 브랜드 정체성을 강조하고 세련된 문주가 결합된 게이트 디자인을 통해 입구에서부터 포레나 만의 독보적인 얼굴을 표현할 계획이다.

GS건설은 강남권에 공급하는 아파트에 커튼월(Curtain wall)룩을 주로 적용해 외관 디자인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건물 외벽을 커튼처럼 유리로 두르는 공법인 커튼월 같은 느낌의 커튼월 룩은 아파트 콘크리트 벽을 페인트 대신 유리로 마감하는 것이다, 고급스런 느낌을 받는 게 장점이지만 비싼 가격이 단점으로 꼽힌다.

삼성물산 건설부문도 지난 5월 서울 서초구 반포3주구 재건축 수주전에서 단지 외관 디자인으로 커튼월룩을 제시, 관심을 끌었다. 세계적인 디자인 회사 퍼킨스 이스트만와 손잡고 제안한 특화 설계로 마주하는 방향에 따라 다양한 이미지를 연출하는 게 차별화로 요소로 부각됐다.

롯데건설은 부산진구 부암1구역을 재개발하는 백양산 롯데캐슬 골드센트럴에 고급 외관 디자인을 적용, 지난 6월 분양에서 평균 29대1의 경쟁률로 1순위에서 모두 마감 됐다. 필로티를 포함해 저층부 3개 층을 석재로 마감하고 4개의 출입구에 차별화된 문주를 설치하는 게 외관 디자인 포인트였다.

분양 관계자는 "외관 특화는 입주민의 만족도와 아파트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 중요한 요소"라며 "외관으로 아파트의 개성이 드러나고 지역 랜드마크로 인식되면서 입주 후 시세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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