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질병관리청 초대 청장 정은경 "무거운 사명감…코로나19 극복 최우선"

박미라 기자



질병관리청(이하 질병청)을 이끌게 된 정은경 초대청장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 유행을 억제하는 전략을 추진하겠다고 14일 밝혔다.

정은경 청장은 이날 오전 충북 오송 보건의료행정타운 후생관에서 열린 질병청 개청 기념식에서 이 같이 말했다.

정 청장은 "질병청 개청은 코로나19 위기를 조기에 극복하고 앞으로 지속적으로 발생할 신종감염병에 대해 더 전문적으로, 더 체계적으로, 더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철저하게 대응하라는 국민들의 준엄한 뜻과 정부의 의지가 담긴 결과"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 청장은 "질병관리청은 건강한 국민, 안전한 사회를 지키기 위한 최일선 전문 중앙행정 조직"이라며 "전 직원들과 함께 맡은 바 사명과 책임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정 청장은 질병청의 핵심과제로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꼽았다.

이를위해 국산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의지를 나타냈다. 이를 위해 국내 기업, 연구소 등과 협업을 강화할 계획이다.

정 청장은 "백신 등 해결방법이 도입되기 전까지 우리 의료와 방역체계, 사회시스템이 감당 가능한 수준으로 코로나19의 발생규모와 속도를 억제하고 통제해 나가는 장기 유행 억제 전략을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의 코로나19 위기 뿐만 아니라 상시적으로 인플루엔자, 결핵, 항생제 내성감염 및 의료감염, 인수공통감염병 등 감염병 대응의 총괄기구로서 책임을 다하겠다"며 "감염병 정책 및 위기대응부터 연구개발까지 질병관리청이 수행해 감염병 대응 역량의 시너지가 극대화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방역 세부 추진방향으로 중앙과 지방자치단체 역학대응 역량을 강화하는 방안 역시 제시했다. 특히 수도권을 비롯한 5개 권역에 설치하는 질병대응센터는 지역사회 코로나19 대응의 구심점 역할을 통해 1차 방어막을 공고히 할 예정이다.

정 청장은 "중앙 및 지자체 역학대응역량을 확충해 신속한 검사, 접촉자 조사와 격리 등 방역 대응을 더욱 강화하겠다"며 "지속가능하고 실효성 있는 사회적 거리두기 실행을 위해 업종, 시설별로 정교한 거리두기 실행수칙을 보완하고 지속가능하도록 환경여건 개선도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중대본(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지휘체계 하에서 보건복지부, 관계부처, 지자체와의 협력을 보다 강화하고 민간 전문가, 의료계와의 소통과 협력체계를 강화하겠다"며 "코로나 완전 극복을 위해 반드시 넘어야 할 산인 백신과 치료제 개발도 총력 지원하겠다"고 피력했다.





질병청에 1339 기능을 통합한 종합상황실을 설치해 감염병 유입‧발생 동향을 365일 24시간 모니터링한다. 신설되는 위기대응분석관은 역학데이터 등 감염병 정보를 수집·분석해 유행을 예측하고 역학조사관 전문성 강화를 지원한다. 국립결핵병원(마산·목포)도 질병청 소속으로 이관됐다.

질병관리청 소속 국립보건연구원은 감염병뿐만 아니라 바이오 빅데이터, 의료인공지능 등 정밀의료, 신장질환을 포함한 맞춤형 질환을 연구한다. 특히 국가 차원에서 100만명 규모 바이오 빅데이터를 구축한다.

정 청장은 "질병청 승격은 건강과 사회 안전을 위한 국민들의 염원이 담겨있으며 동시에 무거운 사명"이라며 "국민들의 기대에 답할 수 있도록 코로나19 극복과 신종 감염병 대응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박미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