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안기금은 미봉책…자본확충이 아시아나항공 운명 가른다
허윤영 기자
[앵커멘트]
매각에 실패한 아시아나항공이 기간산업안정기금 지원에도 불구하고 주요 신용평가사로부터 신용등급 하향 검토 대상에 올랐습니다. 기안기금으로 당장 급한 불을 끌 수는 있지만, 신용등급 하락을 막기엔 역부족이라는 건데요. 결국 채권단 관리 아래서 이뤄질 자본확충이 경영 정상화의 관건이 될 것이란 전망입니다. 허윤영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2조 4000억원 규모의 기안기금 투입에도 아시아나항공이 신용등급 하락 위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주요 신평사 2곳은 기안기금만으로는 현재 위기를 극복하기 어렵다며 아시아나항공을 신용등급 하향 검토 대상으로 올렸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이 위기에 처한 건 △항공사 리스 회계기준 변경으로 인한 부채 증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이익 급감에 따른 자본 감소 두 가지가 핵심 원인입니다.
빚도 크게 늘었지만 지속된 손실로 자본금을 까먹은 결과, 지난해 말 9000억원 수준이었던 아시아나항공의 자기자본은 올해 상반기 5600억원으로 줄었습니다.
즉 재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해선 빚을 갚아 부채를 줄이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자본확충도 함께 이뤄져야 하는 상황.
하지만 이번에 지원되는 기안기금 대부분(2조 1000억원)은 신용등급이 하락할 경우 상환 의무가 발생하는 금융채무(ABS, 금융리스)에 대비하기 위해 쓰입니다.
기안기금 지원의 초점은 당장 급한 불을 끄는데 맞춰져 있는 겁니다.
물론 자본으로 인정되는 영구전환사채(CB) 인수에 기안기금 4800억원이 투입되긴 하지만, 부채비율 등 악화된 재무구조를 반전시키기엔 부족하다는 분석입니다.
인수를 추진했던 HDC현산이 당초 계획했던 유상증자 규모만 2조 2000억원이었는데,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충격이 워낙 커 이정도 규모의 자본확충도 신용등급 하락을 간신히 막는 수준이란 분석이 나온 바 있습니다.
결국 채권단 관리 체제 하에서 나올 구체적인 자본확충 방안에 시장의 관심이 쏠릴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권에선 채권단의 추가적인 영구채 인수나, 과거 대우조선해양 사례처럼 산업은행이 유상증자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을 내놓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허윤영입니다.
허윤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