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코로나19]방역당국 "신속진단키트, 정확성 문제로 사용 안 해"

박미라 기자





방역당국은 코로나19 신속진단키트 도입 여부에 대해 "검사의 정확성에 문제가 있어 코로나19 최종 진단법으로 사용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질병관리청장)은 17일 오후 충북 오송 질병관리청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신속진단키트는 정확성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돼 최종 진단방법으로 사용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신속진단키트는 항원·항체반응을 이용한 진단검사방법으로 빠르게는 10분 내외로도 결과 확인이 가능하다. 그러나 몸 안의 바이러스 양 자체가 많아야만 검사가 가능해 검사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정 본부장은 "PCR검사는 유전자를 증폭시켜 검사해 굉장히 소량의 바이러스가 있어도 조기에 진단을 하고 또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다"며 "신속진단키트는 몸 안에 바이러스 양이 많은 경우에만 양성이 나와 민감도가 PCR검사에 비해 상당히 낮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신속진단키트)제품 제조사들이 밝히고 있는 민감도가 90%라고 하더라도 그 90%는 100명의 확진자를 검사해 90명은 찾아내지만 10명은 놓친다는 의미"라며 "100명의 확진자에서 10명을 놓치면 그 확진자로 인해 추가적인 전파를 저희가 차단할 수 없게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유럽과 미국처럼 광범위한 감염이 확산되면 신속진단키트 검사 도입을 검토할 수는 있다고 언급했다.

정 본부장은 "만일 유럽이나 미국처럼 광범위한 감염이 확산돼 PCR 검사만으로 대응이 어렵다면 신속진단키트를 활용하는 방법을 검토해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미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