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코로나19]방역당국 "겨울 오기 전 또 다른 대유행 가능"

박미라 기자





방역당국은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을 두고 겨울철이 아니어도 코로나19 대유행이 가능하다"고 평가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18일 오후 질병관리청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사실상 전 세계는 지금 당장이라도 겨울이 오기 전 또 다른 대유행이 가능하다"며 "지금은 용수철처럼 튀어 오를 수 있는 코로나19 대규모 유행을 거리두기로 억제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방역당국 집계에 따르면 신규 확진자는 지난달 14일부터 36일째 세자릿 수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달 27일 441명까지 증가했던 하루 신규 확진자 수는 점차 줄어 이달 3일부터 100명대를 유지하고 있다.

권 부본부장은 "코로나19 발생이 쉽게 감소하는 모양새는 아니지만 최근 2주간 양상을 보면 거리두기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판단한다"면서도 "이번 유행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일어나 전국으로 전파됐기 때문에 지난번 어느 유행보다 위험하고 아슬아슬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당초 예상과 달리 겨울 전에도 대유행 상황이 일어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봉쇄를 풀면서 다시 유행이 번지고 있는 유럽의 상황을 예시로 들었다.

권 부본부장은 "전 세계에서 봉쇄를 푼 이후에 코로나19 유행을 제대로 관리하는 나라를 찾기 힘들다. 그만큼 코로나19 대응이 힘들고 어렵다는 것"이라며 "추석 연휴를 앞둔 우리나라도 이를 위험신호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거리두기 강도를 조절하면서 완전한 봉쇄로 가지 않고 2차 유행 시 초기에 국민의 적극적인 참여로 유행을 억누르려 노력하는 상황은 전 세계적으로 오히려 드문 상황"이라며 "이번 기회에 코로나19를 억제해야 독감 예방접종, 언젠가 이뤄질 코로나19 백신 접종사업도 차질없이 진행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미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