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지역 데이터 공개…네이버, 데이터 생태계 활성화 박차
연내 데이터 활용 플랫폼 '클라우드 데이터 샌드박스'도 상용화황이화 기자
네이버 클라우드 데이터 샌드박스 이미지. /사진제공 = 네이버 |
네이버는 자사가 보유한 쇼핑 및 지역 비즈니스 관련 데이터를 지난 17일 금융데이터거래소에 등록을 마쳤다고 18일 밝혔다.
이번에 등록한 데이터는 분야별 온라인 쇼핑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와 각 지역에 특화된 데이터다. 공개된 데이터는 새로운 상품 및 서비스 개발에 활용될 수 있다.
네이버는 또 국내 인공지능(AI) 연구 및 혁신기술 개발을 위해 스타트업과 대학 연구진,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네이버 클라우드 데이터 샌드박스'를 연내 공개할 예정이다.
네이버 클라우드 데이터 샌드박스는 네이버가 보유한 자사 데이터와 공공데이터, 제휴를 통해 확보한 외부 기업의 데이터를 한 데 모아, 보안성 높은 클라우드를 통해 활용하는 데이터 플랫폼이다.
네이버는 데이터 샌드박스를 통해 AI 학습용 데이터·사용자 행동 데이터·공공성 데이터 등 다양한 분야의 방대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AI 혁신 기술 개발, 상권 분석, 로보어드바이저 개발, 공공정책 및 행정시스템 개선 등 다양한 연구개발이 가능해질 것으로 회사는 전망했다.
현재 네이버는 샌드박스에 제공할 데이터에 대한 법률적 검토를 진행 중이다. 네이버는 클라우드 데이터 샌드박스 비공개테스트(CBT)를 10월 중 실시하고, 연내 정식 서비스할 계획이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이번 금융데이터거래소와 네이버 클라우드 데이터 샌드박스를 통해 공개되는 네이버의 방대한 데이터가 SME(중소상공인)의 성장과 관련 산업계 및 연구에 기여함으로써 디지털 뉴딜의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가치 있는 데이터 공개를 통해 우리 사회 발전과 데이터 생태계 활성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황이화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