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법정에 선 암환자들]④"질주하는 보험사기소송, 남용 막을 장치 필요"

보험약관도 의사 진료 무력화하는 소송...법 피해자 속출
"모든 사람 범법자 만드는 보험사기방지법 우려 현실화"
유지승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보험사들이 과다 치료가 의심된다며 무더기로 재판에 넘긴 암환자들이 수년 간 고통을 겪는 구조에 대해 연속 보도해 드렸는데요. 정부와 관계당국이 무고한 사람들이 보험사의 소송 남용으로 심각한 피해를 입는 현실을 더는 외면해선 안된다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유지승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보험사기를 잡겠다며 2016년 9월 시행된 보험사기방지특별법. 이 법은 당시 보험업계 숙원 사업 중 하나였습니다.

당시 일부 의원들이 '의심만으로 재판에 세울 수 있다면, 모든 사람이 범법자가 될 수도 있다'며 강력히 반대했지만, 끝내 국회 문턱을 넘었습니다.

4년이 지난 지금, 그때의 우려는 현실이 됐습니다.

법 통과 후 경찰이 검찰로 송치한 인원은 3년 새 4배 급증해 작년 한 해만 1만명에 육박합니다.

이 중 법정에 선 암환자들은 입원치료를 받기 전 보험사가 가이드라인만 제시했어도 이런 고통을 겪진 않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암환자 K씨 : (보험사)자기들이 죄명을 씌운 것이 과다입원 과다 청구잖아요. 심사를 보낼 때 이미 환자한테 팁을 줬으면 판단을 할 수 있는거죠. 근데 올 때마다 엄청 친절하게 병원비가 다 나왔고, 그때는 통과를 시켜놓고 그냥 의심된다고 소송을...]

법으로만 해결하기보다는 보험사와 환자 사이에 분쟁조정기구를 설치하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구본기 / 생활경제연구소장 : 독일은 일정 금액 이하는 소송을 거치기 전에 분쟁조정위 결과에 대해 보험사만 구속해요. 당신은 번복할 수 없다. 소비자에게는 선택권을 줘요. 그 안이 마음에 안 들면 파기하고 소송하고, 소송으로 가기 전에 막는 장치가 있어야]

보험사에 치중돼 있는 수사 과정의 불균형 문제도 해결해야 합니다.

[김소정 / 변호사 : 수사단계에서 넘어온 자료를 보면 보험사가 다 준거거든요.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전문 기관에 의뢰를 해서 경찰들이 그 자료를 받아서 수사를 하는 게 맞지 싶어요. 대학병원이나 의사협회에 전문적인 기관에 의뢰해 제대로 된 감정 결과를 토대로]

지금의 보험사기방지법 아래에서는 보험사가 환자들에게 형사소송을 거는데 부담과 책임의 무게가 매우 적습니다.

[생명보험협회 관계자 : 수사기관에서 수사를 하잖아요. 그런데서 걸러지는 거고. 다만, 100% 모든게 완벽할 수는 없잖아요. 그런 불이익, 유죄라고 생각했는데 무죄로 나올 수도 있는 건 어떻게 방법이 없지 않을까. 최대한 그런 일이 없길 바래야죠.]

이번 21대 국회에서도 야당인 이주환 국민의힘 의원 등을 중심으로 보험사기방지법을 더 강화하는 법안이 추가로 발의됐습니다.

보험사기로 유죄 판결이 나면 민사소송을 거치지 않고, 보험해지와 보험금 환수를 할 수 있도록 한 것이 골자입니다.

법조인들은 민간 기업에 판사의 권한을 주는 법이라며 남용을 우려합니다. 이 법안 또한 보험사의 의견이 크게 반영된 것입니다.

4년 전 통과한 보험사기방지법으로 오늘도 암환자들은 법정에서 홀로 힘겹게 싸우고 있지만, 국회는 또 외면하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보험 관련 법은 국민의 생명과 직결되는 문제로, 무고한 사람을 고통속에 빠뜨리고 있다면 반드시 개선돼야 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유지승 기자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