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은성수 "뉴딜펀드 원금보장, 정부 출자로 손실없다는 취지"

김이슬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원금보장 논란을 빚은 정책형 뉴딜펀드에 대해 "정부 출자를 감안했을 때 투자자이 손실을 입을 가능성이 크지만 원금 보장을 약속할 순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은 위원장은 21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뉴딜펀드가 원금을 보장하느냐'는 윤재옥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 "펀드는 (원금 보장을) 사전적으로 얘기하지 않는다"며 정부 출자를 감안했을 떄 개인투자자에게 손실이 적다는 취지였다고 해명했다.

윤 의원은 "최초 브리핑할 때 국민 입장에서 상당히 혼란스럽게 얘기를 해 출범도 하기 전에 시장에 상당한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은 위원장은 지난 3일 '국민참여형 뉴딜펀드 조성 및 뉴딜금융 지원방안' 브리핑에서 "평균 35%까지 재정이 후순위 출자한다"며 "평균 35%까지 손실이 날 때까지는 재정이 손실을 다 흡수하는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3시간 후 나온 기획재정부와 금융위의 부처 합동자료에서는 ‘정부의 뉴딜펀드 손실부담 비율은 10%’라고 정정해 논란을 빚었다.

은 위원장은 "정부가 예산사업으로 10%를 기본적으로 출자하는 것인데, 앞서 말한 35%는 정부가 10%를 깔아주고 평균적으로 산업은행과 성장금융펀드 출자를 합치면 평균적으로 35%가 깔리니 투자자 입장에서는 35%까지는 손실이 오지 않는다는 취지였다"고 해명했다.


김이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